19일 국토교통부와 인천국제공항공사에 따르면 항행안전시스템은 항공기가 이륙한 순간부터 목적지까지 정확히 비행해 무사히 착륙할 때까지 항공기가 항행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주고받아 안전한 비행이 되도록 지원해주는 시설이다. 계기착륙시설과 레이더, 항공통신, 항공등화시설 등 44종 1만여 대(주예비 등 포함)가 있다.
인천공항의 항행안전시스템은 2001년 3월 29일 개항 이래 현재까지 단 한 차례의 중단도 없이 연중 24시간 무중단 항행안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인천공항은 2003년 아시아 최초로 활주로 최고 운영등급(CAT-IIIb)을 획득했다. 전 세계에서 활주로 3본 이상 운영되는 곳에서 활주로 모든 방향에서 최고등급을 운영 중인 사례는 찾아볼 수 없다.
활주로운영등급은 안개 등 악천후 시정에서 계기착륙할 수 있는 등급을 말한다. 지상의 계기착륙시설은 CAT 운영에 필수적으로 터널과 같이 무선전파로 정보를 제공한다. 최근 5년간 프랑스, 영국, 스키폴, 시드니 등 대형공항도 항행안전시스템 서비스 장애가 발생한 사실이 있었던 만큼 인천공항 항행안전시스템의 17만 시간 무중단 운영의 의미는 더욱 크다는 게 공사 측 설명이다.
김필연 공사 운항본부장은 "공사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항공 교통량 감소라는 유례 없는 위기인데도, 타협할 수 없는 최고의 가치인 항행안전서비스 제공을 위해 항행안전시스템의 스마트화 사업은 끊임없이 추진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전 세계인이 가장 안전히 이용할 수 있는 초격차 인천공항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종국 기자 kj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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