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가 구축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영상정보를 경찰과 소방당국이 범인 검거나 화재진압에 활용하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는 군의 작전통제나 훈련지원에까지 활용범위를 확대한다.

용인시는 지난 21일 국토교통부·국방부·서울시·용인시 등 4개 기관이 참여하는 ‘스마트시티 안전망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협약은 공문을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협약은 시의 스마트시티 영상정보를 적시에 군에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해 ‘용인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완료보고회’에서 55사단의 건의로 국토부와 논의를 통해 이뤄졌다.

이에 따라 스마트도시 통합플랫폼과 55사단 상황실을 연계하게 되며, 향후 지자체와 국방부를 연결해 국가 비상상황시 지자체가 보유한 영상정보를 활용해 효율적으로 작전을 수행하게 된다.

현재는 지역에서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영상정보를 별도의 요청에 의해 제공하거나 통화로만 상황을 전달받을 수 있어 신속한 상황 파악이나 초동대처가 쉽지 않은데다 과도한 인원과 장비까지를 투입해야 했다.

다만, 시는 시민안전과 인권보호 등을 위해 평소에는 영상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국가안전보장이나 지역재난 대처 등 관련 법령이 허용하는 경우로 한정했다. 통합방위사태 선포나 경계태세 2급 이상 발령, 을지태극연습, 한미연합연습, 테러나 구급상황 발생 등의 경우에 폐쇄회로(CC)TV 정보를 실시간 제공하게 된다.

‘군 작전통제·훈련 지원 서비스’는 국토교통부가 시스템 개발을 지원하고 용인시와 55사단이 운영환경과 서비스 표준을 만들어 내년부터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을 도입한 전국 지자체에 유상 보급하게 된다. 시는 업무협약을 통해 서비스 도입 비용도 절감하고 자체 요구를 반영한 기능도 구현할 수 있게 된다.

백군기 시장은 "전국 최고의 안전도시 용인을 지키는 수단으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을 경찰·소방당국과 공유해 활용해 왔는데 군의 작전에까지 영상정보를 제공해 지역사회 안전은 물론 국가안보에도 기여하게 됐다"고 말했다.

용인=우승오 기자 bison88@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