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서구청 공무원 3명과 서구의회 공무원 1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24일 서구청 청사의 모든 건물이 폐쇄돼 출입구에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인천시 서구청 공무원 3명과 서구의회 공무원 1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24일 서구청 청사의 모든 건물이 폐쇄돼 출입구에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인천지역 공공기관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방역당국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24일 서구·연수구·부평구 등에 따르면 지난 22일 서구의회 사무국 직원이 최초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지 이틀 만에 서구청 소속 공무원 2명이 추가로 확진 판정을 받았고, 이 기간 연수구와 부평구에서도 확진자가 나왔다.

우선 서구는 22일과 23일 구의회 사무국 직원과 구 자원순환과 과장이 잇따라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이날 청사 폐쇄 조치 및 모든 행정 업무를 중단한 채 전 직원(동·출장소 제외) 1천337명을 상대로 검체검사를 진행했다. 여기서 추가로 2명의 확진자가 나왔다. 이로써 서구에서는 현재까지 총 4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연수구 또한 공원녹지과 소속 기간제 근로자가 확진 판정을 받아 한때 비상이 걸렸다. 지난 23일 기간제 근로자의 확진 소식이 전해지자 관계 부서의 24명이 서둘러 검체검사를 받았다. 다행이 전원 음성이 나와 한숨을 돌렸으나, 밀접접촉자인 직원 한 명은 2주간 자가격리에 들어갔다.

부평구도 지난 22일 경기도 김포 거주 공원녹지과 직원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자 23일까지 구 청사를 폐쇄했다. 주말 동안 구청 직원 1천173명에 대한 전수검사에서는 전원 음성이 나왔다. 부평구는 지난 6월에도 소속 공무원 2명이 확진 판정으로 청사를 폐쇄한 적이 있다.

또 대민업무가 많은 인천마을공동체만들기지원센터에서도 직원 2명이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한 것으로 확인돼 재택근무로 전환하는 등 소동이 있었다. 다행히 지난 21일 음성으로 판정됐으나, 직원들이 앞서 시의회에서 열린 간담회에 참여하는 등 접촉 사례가 있어 마지막까지 가슴을 졸여야 했다.

문제는 시민들과 접촉 빈도가 잦은 공직자들의 코로나19 확진은 외부 확산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서구의 경우 확진 판정을 받은 직원이 지난 20일 주민간담회에 참여하면서 주민단체 관계자들까지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 했다. 함께 간담회에 참여한 이재현 서구청장과 김교흥 국회의원은 음성 판정 후 자가격리 중이다.

이에 따라 인천시와 각 기초단체들은 공공기관 내 코로나19 확진 및 접촉 사례가 늘어나면서 대인접촉 최소화를 위한 조치를 강화하고 나섰다. 시는 휴가와 재택근무자를 포함해 현원 대비 3분의 1로 밀집도를 유지하는 지침을 본청과 산하기관, 기초단체 등에 전달했다.

한 기초단체 관계자는 "재택근무 신청자를 받아 각 부서의 상황에 맞게 진행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며 "현재 다른 구청에서 확진자가 나오고 있어 업무에 차질이 없는 수준으로 휴가나 재택근무를 권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우제성 기자 wj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공공기관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