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사태와 관련,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한 비상한 방역체계 가동과 함께 고용 안정과 경제피해 최소화, 민생 안정과 경기 회복을 위한 대책 마련에 정부 역량을 집중해 달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방역과 경제 모두에서 범정부적 비상 대응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히 "필요하다면 대통령 주재 비상경제회의를 개최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이 비상경제회의를 다시 직접 주재할 수 있음을 언급한 것은 코로나19 재확산 사태가 경제에 미칠 악영향을 무겁게 인식하는 동시에 긴급 경제 처방을 속도감 있게 내놓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또한 "방역을 강화하면서도 한순간도 경제를 소홀히 할 수 없다"며 "방역과 경제는 반드시 함께 잡아야 하는 두 마리 토끼"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이번 코로나 재확산에 대해 비상한 각오로 대비해야 한다"며 "코로나 확산에 따른 예상 시나리오를 세우고 시나리오별 대응책을 철저히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시행이 경제와 민생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고 필요하다면 기존의 비상대책을 보완하거나 추가해야 한다"며 변화된 상황에 맞춘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 보강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3차례 추경을 통해 재정 지원과 대규모 금융 지원을 했지만, 부족한 부분은 없는지 긴급하게 점검해 달라"며 "당장 수해 복구 지원과 경제·민생의 어려움에 대응하기 위해 예비비는 물론 기금 변경까지 포함한 추가 재원을 최대한 확보해 신속하게 투입해 달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일자리 점검, 취약계층, 중소상공인, 자영업자에 대한 각별한 관심, 코로나 상황 안정화 이후 소비 진작 및 내수 활력 정책 신속 재개, 공공투자 확대 및 민간투자 활성화 방안 강구, 재정 신속 집행 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코로나 재확산으로 경제 반등 속도가 지연되고 추가적인 경제적 어려움이 우려되고 있다"며 "특히 소비와 내수가 다시 위축되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부연했다.

이와 함께 "미래를 위한 투자는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멈추지 말아야 한다"며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을 양대 축으로 한 한국판 뉴딜의 흔들림 없는 추진과 고용·사회 안전망 확충을 강조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