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국가유공자들을 위해 인천가족공원에 유공자 전용 묘역을 조성한다

25일 시에 따르면 안장을 희망하는 보훈단체 회원들을 대상으로 의견 수렴 후 현장을 확인해 인천가족공원의 납골시설인 봉안담 일부 구역을 국가유공자 묘역으로 지정했다.

이에 따라 총 사업비 7억4천여만 원을 들여 현재 운영 중인 봉안담 일부 구역을 개·보수해 4천144기 규모(부지면적 1만2천140㎡)의 국가유공자 전용 묘역을 조성, 내년 하반기에 운영을 시작한다.

시는 올해 추경예산에 확보된 실시설계비로 8월 말부터 3개월간 국가유공자 묘역 조성을 위한 충혼탑·제례단·표지석 등 설계를 실시한다. 공사비 예산확보 절차를 거쳐 2021년 하반기 중 조성을 완료할 계획이다.

앞서 시는 지난해 10월 지역 보훈단체 관계자들과 회의를 거쳐 인천가족공원 중 일부를 국가유공자 전용 묘역으로 조성하기로 합의했다.

인천에는 약 3만여 명의 국가유공자가 거주하고 있으나, 전용 묘역이 없어 사망 시 원거리에 있는 국립묘지 또는 현충원을 이용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이번에 생기는 국가유공자 묘역에는 인천에 거주하는 국가보훈 기본법 제3조제1호에 해당하는 희생·공헌자들이 안장될 수 있다. 이들은 순국선열과 애국지사, 참전유공자, 전몰군경유공자, 고엽제유공자, 특수임무유공자, 4·19혁명 유공자, 5·18민주화운동 유공자, 중·장기복무 제대군인 등 8개 관련 법률 적용 대상자가 포함된다. 안장 사용료는 당초 85만 원에서 50% 감면 된 42만5천 원(사용료 27만5천 원, 관리비 15만 원)이며, 안장기간은 30년이다.

김관철 시 보훈과장은 "지금 살고 계신 곳에서 영면을 바라시는 지역 국가유공자분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전용 묘역 조성을 추진하게 됐다"며 "국가유공자 분들의 공헌을 기릴 수 있도록 묘역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