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와 구청에서 시민의 휴대전화에 전송된 재난안전 문자가 간단한 안내만 기재되는 등 내용이 부실하고 상황에 대한 알림이 느리다는 지적이다. 수도권을 포함해 인천에서 코로나19 집단 확진자가 급격히 늘어나는 가운데 시민들은 ‘확진자 발생 소식이 담긴 긴급 재난문자가 지역 커뮤니티 소식보다 늦는 데다, 일관적이지 못한 확진자 동선 공개 내용으로 효율성이 떨어진다’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실제로 25일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4명의 공무원이 확진자로 판명돼 구청을 폐쇄한 서구청의 재난문자가 부실해 세부적인 동선을 공개하라는 청원이 접수됐다. 또 지난 주말 발생한 남동구의 집단 확진자 발생 발표를 두고도 시민들의 뒷말이 무성하다. 논현동 소재 열매맺는교회의 집단감염 사례의 경우, 시가 회의를 열고 브리핑 시간을 공지하는 몇 시간 동안 남동구 주민들 사이에는 이미 인천의 첫 집단감염이 지역에서 발생했다는 소문이 퍼졌는데도 재난문자가 발송되지 않아 불안감이 고조되기도 했다. 물론, 구청 관계자 말대로 정확한 정보 제공을 위해 역학조사 과정을 거치는 최소한의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세부 내용을 빼더라도 집단감염 발생 사실을 먼저 재난문자를 통해 알렸어야 했다. 

더욱이 코로나19 확진환자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시도 때도 없이 울리는 재난문자에 피로감을 호소하는 시민들이 늘고 있다. 별로 중요치 않은 일상적인 내용을 반복해서 보내는가 하면 정작 알고 싶은 확진자 동선 등의 문자는 받지 못했다는 불만도 나온다. 행안부가 재난문자 발송 권한을 광역시로 이양한 데 이어 지난해 9월 송출 권한을 기초단체까지 확대하면서 지자체의 과도한 문자 발송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요즘처럼 전염병이 유행하고 확진자가 수시로 발생하는 상황에서는 재난 알림 문자의 중요도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일이다. 그러나 부실한 정보 공개로 인해 불안감을 증폭시키거나 확진자 인접 지역에 있지도 않은 시민들에 대한 무차별 문자 폭탄은 반갑지 않은 일이다. 질병이나 자연재해 등으로부터 우리 스스로를 보호하고 예방하기 위해 경각심을 갖고 대처하기 위해 보내지는 재난문자가 짜증나고 잔소리 같은 존재로 전락한다면 이는 우리 사회에 크나큰 손실이 아닐 수 없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