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방경제인연합회(북경연 이사장 김칠두)는 26일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2020 북방경제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제2차 ‘2020 북방경제포럼’에서는 북경연의 주요 추진사업에 대한 브리핑에 이어 관련 분야별 주제 발표 및 토론이 진행됐다. 

이번 포럼은 지난해 제1차 ‘2019북방경제포럼’에서 논의된 내용을 구체화하고, 신 북방권 국가들과의 교류협력 확대 등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경제협력방안과 사업 추진을 위해 마련됐다.

북경연은 주요 추진사업으로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주변4국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북극항로 및 러시아 프리모스크 항만 개발 한국 참여방안 ▶한중일 전자상거래 (부산)국제물류센터 조성 등에  대한 향후 계획을 보고했다.

또한 주변 4국 민간기업 간 협력사업으로 ▶한·러 산업기술 개발 자금 지원방안 수립 ▶한·중·일 민간 기업 중심의 ‘바이오·백신 연구소’ 설립에 대한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북경연은 특히 이번 포럼을 통해 프리모스크항과 부산항을 모항으로 하는 북극항로 개발 문제와 관련, 현재 러시아 항만 개발 및 건설 회사인 푸리모스키 MRC사와 부산항만공사 간 검토 중인 협력의정서(MOU)를 조속히 마무리해 구체적인 사업이 추진될 수 있게 관련부처와 협의하기로 했다.

또 중국 중화해외연의회와 부산 가덕도에 한중일 전자상거래 사업과 관련한 국제물류센터를 조성하고, 부산·양산 지역에 동양의 전통의료방식을 기반으로 서양의학과 최첨단 바이오 의료를 가미해 종합적인 바이러스 예방체계를 마련하는 한중(일) 바이오 백신연구소 설립을 추진하기로 했다. 문화·관광 교류도 강화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김칠두 북경연 이사장은 "루오 유어 젠 회장이 한중 협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산시와 텐진시를 기반으로 민간중심의 공동협의회 설립을 제안해 관계부처와 부산시에 협의체 구성 제안 등 관련업무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이번에 논의된 한러 민간기업간 산업기술 협력 확대사업이 정부가 추진 중인 소재·부품·장비 육성사업에 포함돼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산업통상자원부에 요청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송영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은 축사에서 "경색된 남북관계를 해결하기 위해 북방경제는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체계를 위한 예비단계를 만들 중요한 밑거름이자 번영을 위한 선순환"이라며 북방경제를 통한 역내 협력을 통해 평화가 정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부산에서 시작해 한반도를 종단하고 시베리아를 넘어 유럽에 당도하는 꿈은 한국인의 오랜 염원이었다"며 "한중일 바이오 백신연구소 설립문제도 루오 유어 젠 회장이 제시한 내용을 바탕으로 조속히 추진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