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4활주로 인근에 추진 중인 항공정비단지 조감도.<사진=인천공항공사 제공>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4활주로 인근에 추진 중인 항공정비단지 조감도.<사진=인천공항공사 제공>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인천국제공항공사의 항공정비(MRO) 육성사업 확장을 강력하게 저지하고 있는 경남 사천시장 등에게 양 지역의 상생 방안을 공동 모색하자는 제안서를 전달해 만남 성사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과 인천YMCA·인천YWCA로 구성된 인천주권찾기조직위원회는 지난 25일 여수·순천·광양·진주·사천 등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 소속 9곳의 군수·시장에게 ‘MRO 육성 및 상생 발전을 위한 인천·남중권 행정협의 촉구 제안서’를 전달했다.

제안서에는 세계 MRO시장 및 국내시장 상황의 객관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양 지역이 상생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박남춘 인천시장과 남해협의회 및 소속 기관장이 만남을 추진해야 한다는 내용과 공사법 개정 관련 토론회 제안 등이 담겼다.

인천위원회는 국민의 생명·재산권 보호와 직결된 항공정비 문제를 지역감정을 부추기듯 잘못된 균형발전 및 지방분권 논리로 접근하는 것은 일단 경계해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는 남해협의회가 인천공항의 MRO사업 확장을 놓고 수도권 편중과 지역 이기주의, 국가균형발전에 역행한다는 등의 주장을 지속적으로 펼친 데 따른 반박이다. 인천위원회는 인천공항공사의 항공기 취급업 및 정비업, 항공종사자 양성을 위한 교육훈련사업 지원, 항행안전시설의 관리·운영, 공항 주변 지역의 개발사업 등을 가능하게 하는 개정안이 국민의 안전을 지키고 항공산업의 변화에 걸맞은 적절한 조치로 보고 정부와 정치권의 지지를 호소했다.

인천공항공사도 2017년 공항건설 기본계획을 변경하며 4활주로 인근 115만㎡ 부지를 확보해 MRO단지 개발에 이미 뛰어들었다. 2018년 정비계류장 등 에어사이드 포장구간 기본설계를 완료했고, MRO단지 실시설계 및 착공 시점은 기업 투자유치 상황과 연계해 조만간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인천위원회 관계자는 "MRO산업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우리가 개척해야 할 미래 성장산업이고, 세계시장의 규모도 크고 넓다"며 "양 지역 기관장의 만남은 우리의 항공주권을 지키고 인천공항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남해협의회도 공사법 개정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종국 기자 k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MRO사업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