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변인단이 27일 도의회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지방고용노동청 신설을 촉구하고 있다. <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가 경기지방고용노동청 신설 등이 담긴 직제 개정안을 받아들이지 않은 행정안전부에 유감을 표명하며 경기도 노동자들의 권익을 위한 노동청 설립을 정부에 재차 촉구하고 나섰다.

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변인단은 27일 도의회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합당한 이유 없이 주무부서인 고용노동청의 요구를 거절한 행안부의 조치에 심히 유감과 우려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기도는 사업장 수 62만 개, 노동자 수 448만 명으로 인천·강원의 사업장 수와 노동자 수(21만 개·140만 명)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며 "그럼에도 관할청은 인천에 소재하고 있고 권한이 제한된 지청만이 경기도에 있어 사업장 근로감독 계획, 비정규직 차별 점검, 부당 노동행위 및 공정대표 의무 위반 점검 등 광역단위 노동행정 업무의 수행이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더구나 경기도에는 용인 SK하이닉스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조성,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2기 라인 가동 등 노동행정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며 "경기지방노동청 신설을 통해 경기도 특성에 맞는 노동행정 계획의 수립과 집행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대변인단은 "도의회 민주당은 경기도 노동자들의 안전과 인권, 권익을 위해 경기지방고용노동청의 설립을 정부에 강력히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