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앱과 계약 관계에 있는 수도권의 배달음식점 10곳 중 8곳은 배달앱사가 부과하는 광고비와 수수료가 과도하게 높게 책정돼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경기도·서울시·인천시가 함께 만든 ‘수도권공정경제협의체’가 배달앱-가맹점 간 거래 행태와 불공정 거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수도권 내 2천 개 외식배달 음식점을 대상으로 ‘배달앱 거래관행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조사 대상 외식배달 음식점 2천 곳 중 92.8%는 ‘배달의 민족’에 입점돼 있었으며(요기요 40.5%, 배달통 7.8%), 평균 1.4개의 ‘배달앱’을 복수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음식점이 배달앱에 입점한 이유는 ‘업체 홍보가 편리하다’는 답변이 55.5%로 가장 많았으며 ‘배달앱 이용 소비자가 많아 입점하지 않고는 영업 지속이 어려워서’가 52.3%, ‘주변 경쟁업체의 가입’이 45.3%였다. 이 같은 이유로 점주들의 94% 정도가 배달앱을 이용하지 않을 경우 매출이 약 40% 하락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특히 가맹점 10곳 중 8곳에 해당하는 79.2%는 배달앱사에 지불하는 광고비와 수수료가 과도하게 높게 책정돼 있는 것으로 인식했다.

광고 외에 별도로 ‘리뷰 작성 시 사이드메뉴 등 추가 음식 제공’(28.5%), ‘할인쿠폰 발행’(22.1%), ‘배달비 지원’(15.3%) 등 추가 비용이 발생돼 업주들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배달음식점들은 배달앱사에 지불해야 하는 광고비·수수료로 인한 부담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고객에게 배달료를 청구한다’가 41.7%로 가장 많았으며 음식값을 올리거나(22.0%), 메뉴·양 축소, 식재료 변경을 통한 원가 절감(16.3%) 등의 방법을 동원해 소비자에게 전가하는 방법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의체는 향후 수수료가 더 인상될 경우 이러한 소비자 비용 전가 현상은 심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번 조사에서는 월 1회 이상 배달음식을 주문하는 소비자 1천 명을 대상으로 한 소비자 설문도 함께 진행됐는데, 응답자의 96%가 음식 배달 시 배달앱을 사용한다고 응답했다.

이들은 배달앱을 사용하는 이유로 주문·결제 편리(48.3%)와 음식점 리뷰 참고(32.2%) 등을 꼽았다.

도는 현재 27개 회사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공배달앱 구축 작업을 진행 중이며, 시범지역(화성·파주·오산)을 선정해 10월 중순부터 운영 후 2021년 16개 시·군으로 확대, 2022년에는 31개 시·군 전역에서 공공배달앱 서비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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