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공익활동을 시민들이 직접 발굴하고 제안하는 인천시정이 본격화된다.

인천시는 최근 ‘시민이 제안하고 시민이 시행하는 인천시정’ 사업에 동참할 활동 참여자 선정을 완료했다고 27일 밝혔다.

이 사업은 시민 스스로 각종 공익활동을 계획하고 자유롭게 제안한다는 점에서 주체적 시민 참여가 가능하다. 또 개인 및 단체의 재능이나 노동력을 활용한 공익활동인 만큼 시민들이 ‘스스로 인천을 만들어 간다’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다는 판단이다.

시는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바탕에 둔 공익활동을 원칙으로 지난달 20일부터 이달 7일까지 사업 참여자를 모집했다. 제안에 대한 군·구 검토 및 공동체 참여활동 지원사업 심사·선정 과정을 거쳤고, 그 결과 개인 7명과 10개 단체가 발굴한 제안활동 17건을 최종 선정했다.

활동 내용은 코로나19 예방 캠페인은 물론 대학생 교육봉사, 마을 환경정화, 각종 재능기부 등 지역사회를 위한 공익활동이 다양하게 포함됐다. 시는 지역 내 다양한 계층 및 단체가 ‘우리 동네’에 필요한 부분을 함께 고민한다는 점에서 시민 공동체 의식이 생기고, 이것이 인천 전체로 확산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사업 활동비는 ‘지역을 위한 자발적인 공익활동’이라는 의미에 맞게 시 생활임금의 70% 수준에서 지급할 방침이다. 참여자들의 활동 기간은 9월부터 11월까지 총 3개월로 예정돼 있다.

시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19 상황이 심화되고 있지만 일단 당초 계획대로 다음 주부터는 제안 내용에 따라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가고자 한다"며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어떤 식으로 운영해야 할지 등 더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