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인천e음 플랫폼을 기반으로 공공배달서비스를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인천시·경기도·서울시가 함께 만든 ‘수도권공정경제협의체’는 27일 민간 배달앱 독과점으로 인해 수도권 3개 시도는 공공배달앱의 민관 협력 또는 직접 운영하는 방식으로 소상공인과 소비자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배달앱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관련기사 2면>
인천시는 직접 운영 방식을 택한다. 가맹점이 1천414곳을 넘고 누적 사용액이 10억 원에 달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는 ‘배달서구’를 모델로 활용한다. 현재 인천e음은 배달앱과 동일한 서비스는 아니지만 전화주문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인천e음 가입자 수는 124만 명, 가맹점 수는 1천777개에 달한다.

시가 준비하는 공공배달앱은 소상공인에게 입점수수료, 중개수수료, 광고비 등을 받지 않는다. 소비자는 기본 캐시백(현재 10%), 가맹점 할인, 추가 캐시백 등을 제공해 최대 22%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시는 배달서구가 사용하고 있는 주문이 접수됨과 동시에 배달기사를 자동 호출하는 방식을 적용할 방침이다.

서구는 9월 운영을 목표로 배달서구 전용 POS(판매시점관리시스템) 프로그램을 시험 중으로, 인천형 공공배달앱에도 적용될 전망이다.

협의체 관계자는 "소비 트렌드의 변화로 배달앱을 이용하지 않고는 영업 자체를 할 수 없는 구조이나 과도한 광고비와 수수료, 독과점으로 인한 피해는 소상공인은 물론 소비자까지 고스란히 전가되고 있다"며 "각 지자체가 자체 배달앱서비스 도입으로 배달앱 간 공정한 경쟁 유도는 물론 소상공인과 소비자의 부담을 덜어주겠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출시 일자를 못 박을 수 없지만 100% 완성도에 가까운 배달서구가 확실히 자리잡은 뒤 한 방에 공공배달앱을 인천 전역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역외 소비가 얼마나 줄었는지 한국은행에서 분석 중으로, 내년 1분기에는 확인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협의체는 지난해 12월 인천시·경기도·서울시가 공정경제 및 경제민주화 지방화 실현을 위해 발족했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