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신임 당대표에게 축하 메시지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9일 ‘제4차 민주당 전국대의원대회’가 끝난 직후 이 신임 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높은 득표율로 당선되신 것을 축하드린다"며 "언제든지 편하게 전화해달라. 이 대표 전화는 최우선으로 받겠다"고 말했다.

또한 "이 대표가 정부에서 내각을 잘 이끌어 줬는데 이제는 당을 잘 이끌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당선된 최고위원들께도 축하인사를 전해 달라"고 덧붙였다.

이에, 이 대표는 "국난 극복과 국정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당정청이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하겠다. 대통령께 드릴 말씀은 늘 드리겠다"고 답했다.

이에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민주당 전당대회에 보낸 영상 축사를 통해 민주당 새 지도부에 야당과 협치를 통해 국민통합의 마중물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축사에서 "다시 한 번 의지를 갖고 신발 끈을 조이고 지도부를 중심으로 당이 먼저 하나가 되고 위기 극복의 선봉이 돼야 한다"면서 "더 가깝게 국민과 소통하며 대한민국 혁신을 이끌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야당과의 협치를 통해 신뢰받는 국회를 만들고 국민통합의 마중물이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재확산과 수해로 어려움을 겪고 있고 경제 상황도 여전히 위중하다"라며 "고통받는 국민을 위해 하루빨리 위기를 이겨내야 한다. 지금이야말로 다시 저력을 발휘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또한 "우리는 방역 성공과 함께 경제 위기도 반드시 극복할 것"이라며 "한국판 뉴딜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선도 국가로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서로 믿고 단결해 민주, 인권, 평화, 국민 안전같이 우리 당이 전통적으로 강점을 발휘한 분야뿐 아니라 민생과 경제, 안보, 국방, 외교에서까지도 능력과 비전을 갖췄음을 증명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확산세로 이번 전대가 ‘초미니 언택트’로 진행된 것과 관련해 "민주주의의 모범"이라며 "당이 만드는 새 역사가 자랑스럽다"고 격려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