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가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전국 지자체 최초로 공직자 채용시험의 면접을 언택트 방식으로 진행한다.

31일 시에 따르면 9월 1~3일 진행되는 ‘2020년도 제1회 안산시 지방공무원 공개경쟁임용’ 면접시험은 화상회의 방식을 활용한 비대면으로 이뤄진다.

이달 중순부터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급증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가 ‘2.5단계’로 격상되는 등 지역사회 확산 우려에 따른 조치로, 코로나 사태 이후 국가 또는 지자체가 실시하는 공직자 채용에서 비대면 방식을 도입한 건 안산시가 전국 최초다.

시는 기존의 대면 면접으로는 시의 미래 자산인 응시자들의 안전을 담보할 수 없다고 판단, ‘지방공무원 임용령 제62조의 2’를 근거로 긴급히 면접 방식을 변경했다.

3일 동안 응시자 230명은 안산시 중앙도서관 열람실에 시간차를 두고 모인 뒤 면접 대상자 1명씩 별도의 공간에서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통해 개별적으로 면접을 보게 된다. 면접관 역시 별도의 공간에서 화상 면접을 진행함에 따라 면접관과 응시자 모두 완전한 비대면 방식으로 만나게 된다.

시는 비대면 면접을 위해 각종 법률 검토를 거쳤으며, 응시자가 각자 집에서 화상 면접을 진행할 경우 형평성 및 보안 등 각종 문제가 있을 것으로 보고 중앙도서관에서 진행하기로 했다.

특히 230명의 응시자가 3일 동안 나눠서 면접을 진행하기 때문에 방역에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전망되며, 혹시 모를 사태에 대비해 방역요원과 의료진 등을 현장에 배치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면접을 통해 최종 합격한 응시자는 10월 임용될 예정이다. 

안산=박성철 기자 ps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