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창궐 속에 수해까지 겹쳐 시민들의 생활고가 말이 아니다. 한마디로 총체적 난국이다. 이러한 때에 힘을 합쳐 어려움을 극복하려 하기는커녕 모두를 망치는 의식 없는 일부 계층 사람들이 있다. 코로나 검사 회피 사례가 끊이지 않고 있다는 소식이 그것이다. 허탈한 소식이 아닐 수 없다. 국민 모두가 나서서 가공할 코로나19라는 바이러스로부터 하루속히 벗어나려고 진력하고 있다. 일상까지 멈춰가며 감염병 조기 종식을 목표로 모든 것을 희생하고 있는 우리다. 

방역당국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보다 한층 강화된 2.5단계 수준의 조치를 수도권 지역을 대상으로 시행에 들어갔다. 시민 불편과 경제적 손실을 감수하면서까지 완화하기보다 수준 단계를 높인 것은 코로나 사태를 굵고 짧게 끝내기 위함이다. 경기도와 인천시는 코로나19 검사를 받도록 이행명령을 내린 광화문 집회 대상자들에 대해, 차후에 확진 판정을 받을 경우 고발과 함께 구상권 청구 등 법적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비난 받아 마땅하다. 하지만 단순한 지적으로는 안 된다. 이들의 코로나 검사 회피는 다수를 공포로 몰아넣는 일종의 행위로 볼 수 있다. 부작위에 의한 무형의 가해 행위라 하겠다.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 생활을 저해하는 행위로 규정지을 수 있다. 구상권 청구는 말할 것도 없다. 보다 강력한 의법조치가 뒤따라야 하겠다. 코로나19는 무색무취해 눈에 보이지도 않고 냄새도 없다. 코로나가 창궐한 지 수개월이 지났지만 효과가 검증된 백신 개발은 여전히 나오지 않고 있다. 

시민 각자가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는 것만이 지금까지 알려진 최선의 감염병 예방책이다. 나하나쯤이야 하는 순간의 방심이 상상을 초월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진단 검사 대상자들에 대한 당국의 고발과 처벌에는 한계가 있다. 같은 사회 구성원으로서 진단 대상자들 스스로 의심스러우면 자발적으로 검사를 받는 것이야말로 가장 좋은 방법이다. 진단 검사는 타인을 위해서라기보다 자신의 건강진단을 위해서라도 받기를 권한다. 시민 모두가 바라는 바이기도 하다. 사회 구성원들의 사고가 건전해야 건전한 사회로 나아갈 수가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