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일 방탄소년단(BTS)의 ‘다이너마이트’(Dynamite)가 빌보드 싱글차트 1위를 차지한 데 대해 "K-POP의 자부심을 드높이는 쾌거"라고 평가하며 축하의 인사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올린 축하 메시지를 통해 "다이너마이트는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로 힘겨운 전 세계인들에게 위로와 희망의 메시지를 담아 만든 노래라고 하니 더욱 뜻깊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방탄소년단(BTS)이 한국 가수 최초로 빌보드 ‘핫 100’ 1위를 차지하며  K-POP의 새 역사를 썼다. ‘메인앨범차트’에서 네 차례 정상에 오른 데 이어 양대 차트를 석권하는 신기록을 세웠다"며 "정말 대단하다"고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국난으로 힘들어하는 우리 국민께 큰 위로가 될 것"이라며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해외 순방 등 정상외교 기회가 있을 때마다 K-POP을 대표하는 그룹으로 방탄소년단을 언급해 왔다.

지난 2018년 10월 프랑스에 국빈방문했을 때는 파리에서 열린 ‘한국 음악의 울림-한불 우정의 콘서트’에 참석해 방탄소년단의 공연을 직접 관람하기도 했다.

빌보드 ‘핫100’은 매주 음악잡지 빌보드에 실리는 싱글 메인 차트이다. 스트리밍 실적, 음원 판매량, 라디오 방송 횟수 등을 합산해 성적을 매기는 미국의 음악 순위 차트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