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중소기업의 절반이 코로나19 사태로 사업이 어려워지면서 ‘고용유지지원금’을 활용 중이거나 신청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1일 인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지역 기업 231개 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코로나19 고용유지지원금 활용 실태 기업인 의견조사’ 결과 조사 대상 기업의 31.9%가 고용유지지원금을 받았고, 12.3%는 지원을 신청 중이다. 신청을 검토했으나 절차상 어려움 등으로 포기한 기업은 21.7%였고, 제도를 잘 몰라서 활용하지 못하는 기업도 10.6%에 달했다.

지원금 신청계획이 없다고 응답한 업체 23.4%를 제외하면 지역에서 고용유지지원금이 필요한 기업은 77%로, 10곳 중 8곳이 현재의 기업 위기 극복과 고용 유지를 위해 정부 지원을 절실히 바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 휴업·휴직 등에 따른 고용노동부의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현황을 보면 인천은 코로나19 확산 시기인 지난 4월 이후 지원 신청이 폭등해 1~7월 합계가 총 396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22억 원보다 18배나 증가했다.

여기에 인천 기업 10곳 중 5곳은 코로나19 경영위기로 ‘고용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10곳 중 3곳은 인원 감축 대신 휴직·휴업 또는 근로시간을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역 내 숙련인력이 부족한데다 인적 자원 이탈이 결국 기업 경쟁력 약화로 이어진다는 이유로 파악됐다.

인천상의 관계자는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위기 극복을 위해 기업 지원 요건 및 한도를 대폭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종국 기자 k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