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는 3일 수돗물 유충 사태 재발 방지를 위해 정수 상황을 24시간 확인할 수 있도록 시설을 대폭 개선해 위생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유사 사고 방지를 위해 대책 이행 사항을 매일 점검할 것을 지시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는 것은 국가의 기본적 책무로 이번처럼 국민을 불안하게 만드는 사고는 앞으로 있어서는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지난 7월 9일 인천 수돗물 유충사고 이후 약 한 달간 원인조사를 실시해 지난주 결과를 발표했다"며 "국민이 보다 안심할 수 있도록 정부가 준비해온 수돗물 관리 종합대책을 오늘 확정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먼저 수돗물 위생 관리 대책으로 "정수 단계별로 다중의 차단 장치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전문 인력 확충과 원격감시 시스템 구축을 통해 정수 상황을 24시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시설 관리를 대폭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수장 위생 관리 인증제를 도입하고, 시설 성능평가도 매년 실시해 철저히 감독하겠다"고 했다.

이와 함께 "먹는 물 수질 기준과 정수장 위생관리기준을 국민 눈높이에 맞도록 구체화하고, 환경부 내 수돗물 안전상황실을 상설화해 국민의 요구에 즉시 응답할 수 있는 시스템도 갖추겠다"고 약속했다.

환경부는 수돗물 관리의 신뢰 회복을 위해 대국민 소통 강화 방안으로, 기관별 홈페이지, SNS 및 맘카페 등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실시간으로 민원 대응상황을 공유하고, 지자체에서 운영 중인 수돗물평가위원회의 시민 참여비율을 의무화(30~40%)하는 등 시민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