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경찰청은 내년도 예산안을 1조5천425억 원으로 편성했다고 3일 밝혔다. 이는 1996년 해경청 개청 이래 최대 규모이다.

해경청은  현장 직원들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필수예산 962억 원과 10대 역점과제 144억 원 증액 등 국민안전 확보에 중점을 뒀다.

특히 바다에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1천135억 원,  해양주권 수호에 3천453억 원, 공정한 해양치안 질서 확립에 561억 원, 깨끗한 해양환경보전을 위해 150억 원을 편성했다.

해경은  해양 사고 시 신속한 대응과 구조대원의 안전 확보를 위한 수중 안전헬멧·통신기 등을 개선하고 신형 연안구조정 추가 도입으로 연안 해역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노후 헬기를 최신형 헬기 2대로 대체 도입해 야간에도 임무 수행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첨단 무인헬기(드론) 4대 도입 및  친환경 복합동력형(하이브리드) 3천t급 경비함 1척을 추가 건조, 전국의 방제비축기지 시설을 보강한다.

이 외에도  민간 협력강화를 위해 민간해양구조대 피복·보험·지원 사업을 확대해 국민과 함께 해양안전체계를 더욱 강화 할 방침이다.

김홍희 청장은, "현장에 강한 조직, 국민에게 신뢰받는 조직으로 만들기 위해 내년도 예산안 편성에 중점을 뒀다." 면서, "국민들이 바다에서의 안전을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배종진 기자 jongjb@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