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누리카드. /사진 = 인천시 제공
문화누리카드. /사진 = 인천시 제공

코로나19 장기화로 문화누리카드 이용률이 저조해지자 인천시가 온라인 홍보를 강화하는 등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

3일 시에 따르면 기초생활보장수급자와 차상위계층 9만5천922명에게 문화누리카드를 지급하고 있다. 올해 사용 한도는 1인당 연간 9만 원이며, 12월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문화누리카드는 서점과 영화관, 지역축제, 관광 및 숙박시설, 체육시설 등의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올해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카드를 사용할 곳을 찾기 어려워졌다. 문화와 관광, 체육시설 운영이 축소됐고, 지난달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 격상으로 영화관과 관광지 방문도 수월하지 못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올해 문화누리카드 이용률은 지난해에 비해 저조하다. 8월 31일 기준 이용률은 51%로 지난해 동기간 60.6%였던 것과 비교하면 9.6%p 낮아졌다.

카드 사용이 어려운 상황을 감안해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누리카드 이용 실적 목표치를 기존 85%에서 75%로 하향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이를 두고 문화누리카드 정책의 취지가 저소득층의 문화복지 실현과 문화예술산업 지원이라는 점에서 목표를 수정하는 것은 단편적인 해결책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문화누리카드의 사용처를 확대하거나 일시적으로 이용기간을 연장해 줘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지만 문체부는 문화예술진흥법에 근거해 카드 사용 목적이 문화예술·여행·체육 분야 등으로 한정됐기 때문에 다른 용도로 쓰는 것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결국 시와 각 군·구는 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가맹점 홍보와 온라인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고령 사용자에게 전화로 결제하는 방식을 설명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인천문화재단은 8월 온라인 서포터스를 모집해 오는 11월까지 블로그 등을 통해 인천문화누리 관련 정보를 소개하는 사업을 진행 중이다. 또한 코로나19 확산 추이에 따라 복지시설 등에서 문화예술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사용 촉진 가맹점을 추가 모집하는 중이다.

중구 용유동 행정복지센터 등 일부 기관은 구매대행서비스를 시작해 카드 사용을 유도하고 있다. 구매대행서비스는 카드 이용자가 도자기나 한지공예품 등의 문화상품 중 구매를 원하는 상품을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신청하면 집으로 직접 배달해 주는 서비스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카드 사용에 제한이 생긴 것은 사실이지만 온라인을 통해 문화상품이나 책을 구입하는 등 사용처는 여전히 많다"며 "온라인 접근성이 낮은 고령자들을 포함해 카드 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계속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