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에 위치한 한양대학교 에리카(ERICA)캠퍼스에 4천억 원 규모의 ‘카카오 데이터센터’가 들어선다.
 

이재명 경기지사와 윤화섭 안산시장,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 김우승 한양대 총장은 7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카카오 데이터센터 및 산학협력시설 유치 기본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협약에 따라 카카오는 4천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안산시 한양대 에리카캠퍼스 일원 1만8천383㎡ 부지에 데이터센터와 산학협력시설을 건설하게 된다. 연내 건축설계를 마무리하고 인허가 절차를 거친 뒤 2021년 토지 임대계약을 체결해 공사에 착수, 2023년 준공하는 것이 목표다.

카카오 데이터센터는 10만 대 이상의 서버 운영이 가능한 초대형 데이터센터인 하이퍼 스케일 규모다. 전산동 건물 안에 총 12만 대의 서버를 보관할 수 있으며, 저장 가능한 데이터량은 6EB(엑사바이트·1엑사바이트는 약 10억 기가바이트)에 달한다. 데이터센터는 서버, 네트워크, 스토리지, 네트워크 기기 등을 통합 관리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인프라라고 도는 설명했다.

도와 안산시는 데이터센터와 산학협력시설 건립이 신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인허가를 비롯한 행정적 사항을 지원하고, 한양대는 캠퍼스 혁신파크 내 부지 제공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현장교육을 진행해 인재 양성을 추진한다.

이 지사는 "코로나19는 재택근무나 온라인수업 등 디지털경제로의 이행을 재촉하고 있다"며 "데이터센터 유치로 도는 국내 정보통신산업을 주도하는 거점지역으로 자리매김하게 됐다"고 말했다.

윤 시장은 "안산시가 4차 산업혁명의 거점으로 거듭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2023년부터 정상 운영될 수 있도록 전담 부서를 통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안산=박성철 기자 psc@kihoilbo.co.kr

임하연 기자 l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