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영양교사들이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긴급돌봄 학생들에 대한 급식과 관련해 경기도교육청의 정책을 비난하고 나섰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기지부(경기전교조) 소속 영양교사들로 구성된 영양교육위원회는 8일 성명서를 통해 "도교육청은 긴급돌봄 학생을 대상으로 한 급식과 관련, 현실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교육부는 지난달 26일 수도권 학교의 등교수업을 전면 원격수업으로 전환하면서 긴급돌봄 학생에 대해서는 예외적으로 등교 허용 및 급식 제공을 발표했다"며 "이 같은 일방적인 발표로 인해 학교현장은 혼란에 빠진 상태로, 현실성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긴급돌봄 학생에 대한 급식 시행과 관련해 도교육청의 정책에 불만을 표출했다. 이들은 "학교급식은 식료품의 신선함 유지 및 급식사고 예방을 위해 ‘당일 납품·당일 사용이 원칙이지만 도교육청은 지난달 27일 공문을 통해 급식재료의 검수 기준 완화와 함께 2∼4일 치의 급식재료를 한 번에 납품받는 것을 허용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도교육청이 제시한 급식단가 기준표가 100∼2천 명 단위로 제시돼 현실적이지 않아 경기도친환경급식지원센터가 소량 납품이 불가능하다고 선언했음에도 도교육청은 납품을 받으라고 강요해 매주당 수천만 원의 손해를 감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 관계자는 "긴급돌봄 학생 대상 급식에 대한 조치들은 안전한 급식을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결정"이라며 "오는 14일부터 초등학교에 대한 식품단가도 상향 조정된 금액이 적용될 예정인데다 50명 이하에 대한 단가도 신설하는 등 현장의 어려움도 해소해 가는 과정으로, 최대한 안정적인 급식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전승표 기자 sp4356@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