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아프리카돼지열병(ASF)에 이어 올해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지난해 10월부터 11개월째 중단된 파주 비무장지대(DMZ) 평화관광이 이달부터 순차적으로 재개될 전망이다.

파주시는 이르면 이달 중순 이후 임진강 곤돌라에 이어 코로나 상황이 호전되면 2차로 제3땅굴과 도라전망대 운영을 차례로 재개할 예정이라고 8일 밝혔다.

ASF로 지난해 10월 2일 파주지역 안보관광이 중단된 지 343일째다.

ASF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최근 ‘파주지역 평화관광·판문점 견학·DMZ 평화의 길 관련 ASF 위험도 평가 및 방역 조치사항’을 점검했다. 또 관할 부대와 출입 절차 협의를 끝내고 DMZ 평화관광 재개를 위한 모든 준비를 마쳤다.

다만, 현재 코로나19 대규모 유행을 막고 상황을 안정화하는 것이 우선인 만큼 재개 시기는 코로나19가 안정세로 접어들면 결정할 계획이다.

올 4월부터 시험 가동 중인 평화 곤돌라는 임진강 남쪽 임진각관광지와 안보체험관인 임진강 북쪽 반환 미군기지 캠프 그리브스 간 길이 850m에 캐빈 26대로 조성됐다. 총 사업비 327억 원을 들여 2018년 10월 착공, 지난 2월 공사를 마쳤다.

시는 코로나19 상황이 호전되면 2차로 이달 하순께 제3땅굴과 도라전망대까지 안보관광을 재개할 예정이다. 제3땅굴과 도라전망대 등 파주 DMZ 평화관광은 민통선 지역 내 ASF 감염 야생멧돼지가 발생하면서 지난해 10월 2일부터 현재까지 11개월째 중단되고 있다.

파주시는 관광이 중단된 직후부터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등 관련 부처와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ASF 방역대책을 수립하고 야생멧돼지 집중 포획을 해 왔다. 야생멧돼지의 관광지 유입을 막기 위해 민통선 지역 1번국도를 따라 3.2㎞에 달하는 차단 울타리도 설치했다.

또 도로 주요 지점과 관광지에 차량 소독시설 12곳, 관광객이 방문하는 모든 지점에 방역매트와 대인소독시설 14곳을 설치하는 등 ASF 방역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파주=이준영 기자 skypro1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