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영양교사들이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긴급돌봄 학생들에 대한 급식과 관련해 경기도교육청의 정책을 비난하고 나섰다. 경기전교조 소속 영양교사들로 구성된 영양교육위원회는 8일 성명서를 통해 "도교육청은 긴급돌봄 학생을 대상으로 한 급식과 관련, 현실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발단은 교육부가 지난달 26일 수도권 학교의 등교수업을 전면 원격수업으로 전환하면서 긴급돌봄 학생에 대해서는 예외적으로 등교 허용 및 급식 제공을 발표하면서 불거졌다. 즉 긴급돌봄 학생에 대한 급식 시행과 관련해 도교육청이 공문을 통해 검수 기준 완화를 허용하면서 불만이 표출됐다고 볼 수 있다. 

학교급식은 식료품의 신선함 유지 및 급식사고 예방을 위해 ‘당일 납품·당일 사용이 원칙이지만 도교육청이 공문을 통해 급식재료 검수 기준 완화와 함께 2∼4일치 급식재료를 한 번에 납품받는 것을 허용했다’는 비판이다. 문제는 식재료의 신선도 유지가 어렵다는 점이다. 며칠치의 식재료를 한 번에 납품을 받아 보관하게 되면 아무리 잘 보관한다고 해도 신선도가 떨어지는 것은 극히 당연한 일이다. 학교 급식은 한 해도 거르지 않고 사고가 발생하고 그 여파로 상당수 학교의 급식이 중단되는 등 파문이 끊이지 않아 개선책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았던 게 사실이다. 

학교급식에서 정작 중요한 점은 아이들의 안전이 보장될 수 있느냐이다. 과거 식중독사고 대부분이 조리 과정보다는 질이 낮은 식자재 때문이라는 지적을 등한시해선 안 된다. 급식사고 대부분은 식자재에서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 만큼 식재료를 한 번에 며칠치씩 받도록 강요해서는 안 된다. 

학교에서 급식사고는 단체이기 때문에 작은 사고라도 피해의 파장이 크기 마련이다. 따라서 식단 구성이나 식자재 검수, 위생관리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엄격한 관리가 요구된다. 아울러 식재료에 대한 철저한 검수는 물론이고, 학교급식 관리와 위생관리를 강화해 사고가 발생치 않도록 주의를 환기시키는 노력도 뒤따라야 할 것이다. 도교육청은 긴급돌봄 학생 대상 급식에 대해 취한 조치가 ‘안전한 급식을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결정’이라고 하더라도, 질 높은 식자재 확보 없이는 식중독 사고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는 점을 상기해 주기 바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