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는 중첩 규제로 묶여 있어 성장이 어려운 도시 중 한 곳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방법을 모색한 결과, 새로운 기술을 결합해 환상적인 문화 콘텐츠를 창조하기로 했다. 바로 상상과 현실을 연결해 주는 미디어 ‘일루전 산업’이다.

시는 ‘이천국제일루전페스티벌’ 개최를 통해 일루전 산업을 시의 독창적 트렌드로 자리매김시켜 문화관광산업 등 고부가가치 신성장산업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특히 4차 산업시대를 대비해 문화 콘텐츠와 ICT 신기술의 융합으로 태동한 일루전 콘텐츠를 통해 시를 세계 속의 문화산업 메카로 도약시킬 계획이다.

오는 17일부터 20일까지 이천아트홀과 설봉공원에서 열리는 ‘이천국제일루전페스티벌’에 대해 알아본다.

마리오네트 공연.
마리오네트 공연.

# 일루전페스티벌

 상상과 현실, 가상과 실재, 기술과 예술, 온라인과 오프라인 등 장르의 경계를 허물고 연결하고 융합해 상호작용을 통한 창의적 활동을 지향하는 다원예술 축제다. 일루전 콘텐츠를 통해 이천시를 세계 속의 문화산업 메카로 도약시키겠다는 목표로 기획됐다.

 세계적 일루셔니스트인 이은결 씨를 총감독으로 선임하고, 거리예술가와 마이미스트, 클라운 등 각 분야를 대표하는 예술가들의 환상적인 공연과 5G, AR, VR 등의 기술을 접목시킨 다양한 구성으로 글로벌 페스티벌로 개최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코로나19의 지속적인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 등 철저한 방역을 실시하면서 온라인 페스티벌로 진행한다.

# 이천일루전페스티벌 세부 일정 

 이천국제일루전페스티벌은 17일 개막해 30여 작품이 나흘간 공연될 예정이다. 일정에 맞게 모든 프로그램의 콘텐츠를 축제 기간 매일 오후 7시 30분께 누구나 온라인을 통해 실시간 관람할 수 있다.

 17∼19일 사흘간은 이천아트홀 공연장에서 실시간 양방향 소통으로 즐기는 특별한 공연으로 시작된다. 

세계적 일루셔니스트 이은결.
세계적 일루셔니스트 이은결.

 최근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트렌드와 삶의 방식에 대한 주제 토크를 전문 강연자와 주제에 걸맞은 공연팀의 퍼포먼스로 구성해 정보와 엔터테인먼트가 결합된 인포테인먼트 형식으로 온라인 축제를 즐길 수 있다.

 축제의 마지막 날인 20일은 설봉공원 야외공연장에서 VR, 미디어아트를 접목한 다양한 공연들부터 최첨단 기술과 문화 콘텐츠가 융합된 대형 퍼펫, 드론 라이트쇼까지 경계를 허문 다양한 장르의 퍼포먼스로 결합된 스페셜 무대가 2시간 동안 펼쳐질 예정이다.

 특히 이날은 코로나19에 지친 이천시민들을 위로하고 문화복지 충족을 위해 온라인으로 신청해 선정된 이천시민을 무료 입장하게 할 계획이다. 공연장 열감지기 설치 및 발열 확인, 마스크 착용 관람과 거리 두기 등 정부의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진행하게 된다. 단, 코로나19 사회적 거리 두기가 3단계로 격상되는 경우 무관중으로 운영될 수도 있다.

쿠오레의 행진.
쿠오레의 행진.

 # 향후 계획

 일루전은 상상과 현실을 연결해 주는 미디어이다. 이천시에 복합문화콘텐츠산업인 일루전 산업이 필요한 이유는 국내에는 보기 드문 희소성과 일루전 기법의 융·복합으로 무한한 콘텐츠 개발이 가능한 점, 고용·수출 등 생산성이 높고 청년들이 많이 참여한다는 점이다.

 시가 보유한 농업자산, 전통문화 등을 바탕으로 공연, 마술, 서커스 등 문화 요소와 5G, AR, VR 등 ICT 신기술을 결합해 새롭고 환상적인 문화 콘텐츠를 창조하는 일루전 산업을 확대·발전시켜 이천시를 ‘일루전시티’의 메카로 조성할 계획이다.

# 최갑수 이천국제일루전페스티벌조직위원장 인터뷰

-페스티벌 개최까지의 과정은. 

 ▶총감독인 마술사 이은결 씨가 제안, 지난해 10월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국회의원과 공동으로 일루전 산업 발전 세미나를 개최해 일루전 산업 육성 전략에 국가 차원의 관심을 끌어냈다. 그 결과, 국제일루전페스티벌 개최에 국비 4억5천만 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이뤘고 시비 1억1천만 원을 보태 사업비를 투입하게 됐다.

 지난 3월에는 이천국제일루전페스티벌 조직위원회 설치 및 운영조례안이 이천시의회 본회의를 통해 의결되면서 더욱 가시화됐고 ‘일루전시티’에 한 발 다가서는 토대를 마련하게 됐다.

 이후 성공적인 축제 개최를 위해 ‘이천국제일루전페스티벌조직위원회’를 출범시켰다.

-페스티벌의 성과 및 각오는.

 ▶2009년 이천시 사음동에 ‘이은결프로젝트’를 설립해 10여 년째 작업을 이어오고 있어 인연이 된 마술사 이은결이 총감독을 맡는다.

 이천국제일루전페스티벌의 모든 프로그램은 실시간 생중계 방식으로 동시 라이브 스트리밍되며, 축제 전용 유튜브 채널과 네이버TV에서 ‘IIIF’를 검색하면 누구나 무료로 즐길 수 있다.

 새로운 문화예술 플랫폼으로 일루전의 본격적인 대중화를 위한 첫 쇼케이스가 될 이천국제일루전페스티벌이 온라인 축제 개최를 통해 전 세계의 일루전 문화와 최첨단기술 융합을 상징할 수 있는 글로벌 축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마지막으로 한마디. 

 ▶일루전의 대중화, 쌍방향 소통 등 축제의 새로운 방향성 제시 등 비전도 중요하지만 시청하는 이들을 순식간에 매료시킬 만큼 재미있고 유익해야 할 것이다. 특히 보다 많은 이들이 환상적인 일루전을 경험함으로써 코로나로 지친 마음에 희망을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중첩 규제로 성장이 제한돼 있기에 문화관광산업 등 고부가가치 신성장산업 개발·육성이 필요하고 서울 등 대도시에 인접한 지리적 여건, 엄태준 시장이 취임하면서 약속한 ‘더불어 행복한 문화도시’를 만들어 이천시의 독창적 트렌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많은 협조와 관심을 부탁 드린다.  

이천=신용백 기자 syb@kihoilbo.co.kr 

사진=<이천국제일루전페스티벌 제공>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