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의회는 9일 장정희(민, 권선2·곡선동) 의원이 ‘수원시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 및 증진 조례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청소년의 노동인권을 보호하고 증진하기 위해 마련한 이 조례안에는 "청소년은 헌법과 법률이 보장하는 노동에 관한 권리를 가지며, 자치단체장은 청소년 노동자가 노동을 제공하는 과정에서 인권을 침해당했을 경우 청소년 노동자를 법률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명시됐다.

조례안은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 및 증진을 위해 청소년 노동인권 증진 계획을 수립 및 시행하고, 청소년 노동인권 상담 및 피해신고 접수 등의 청소년 노동인권 사업을 추진하도록 규정했다.

이와 함께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를 위한 시장의 책무, 청소년의 권리와 보호 ▶청소년 노도인권 사업과 청소년 인권보호를 위한 민관협의체 구성 운영 ▶청소년 노동인권 상담 및 통합지원 체계구축에 관한 사항 ▶청소년 노동인권 교육에 대한 사항 ▶청소년 노동인권 실태 조사 및 점거에 대한 사항 등을 담았다.

장 의원은 "청소년 노동인권을 보호하고 노동환경을 개선해 청소년의 노동자로서의 권리를 보장하고자 조례안을 발의하게 됐다"며 "청소년이 균형 있고 건전한 경제주체로 성장과 발전하는 데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조례안은 오는 16일 문화체육교육위원회 심사를 거쳐 18일 제2차 본회의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김강우 기자 kkw@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