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동국가산업단지에 복합용지로 전환이 가능한 지역이 붉은 색과 푸른 색 원으로 표시돼 있다. <인천시 제공>
인천 남동국가산업단지에 복합용지로 전환이 가능한 지역이 붉은 색과 푸른 색 원으로 표시돼 있다. <인천시 제공>

인천 남동국가산업단지에 부족한 근로자 지원 및 편의시설을 확충하기 위해 인천시가 추진한 복합용지 개발사업이 무산될 것으로 보인다.

9일 시 등에 따르면 1997년 950만㎡ 규모로 준공된 남동산단은 공장 위주의 토지 활용으로 산업·지원·공공시설 간 융·복합이 어렵고, 작업장과 생활편의시설이 격리된 단점이 있다. 이 같은 근로환경의 불편함은 산단의 질적 경쟁력 저하와 단지 슬럼화라는 악순환을 불러온 주요 원인으로 지적됐다.

시는 산단 활성화를 목표로 기존 산업용지와 지원용지에 32만6천㎡ 규모의 복합용지를 새롭게 마련하기로 했다. 복합용지는 ‘산업·상업·주거·지원시설’이 모두 어우러지는 신개념 공간이다. 시는 지난 1월 6일부터 4월 6일까지 4개월간 민간투자 유치를 위한 공모를 진행했다.

사업자로 선정돼 복합용지를 개발하게 되면 해당 부지가 일반공업지역에서 준공업지역으로 바뀌면서 용적률을 350%에서 400%까지 상향할 수 있는 인센티브를 받는다. 또 산업·근린생활시설 외에도 주거가 가능한 기숙사와 관광숙박업, 문화·의료시설도 도입할 수 있다.

하지만 공모 결과는 참담했다. 사업제안서를 제출한 업체는 단 1곳도 없었다.

시는 부동산 경기가 녹록지 않고, 남동산단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산단 내 복합용지 개발사업이 큰 인기를 끌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에 사업참여자가 일정한 규모(최소 1만㎡ 이상)의 복합용지를 직접 확보한 뒤 지구단위계획과 재생시행계획을 수립하고 건축공사를 해야 하는 등 복합용지 개발과 관련된 사업의 전 과정을 도맡아야 하는 부담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시는 하반기 공모를 비롯해 향후에도 남동산단 복합용지 개발 관련 재공모를 실시할 계획이 현재로서는 없다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공모 참여 기업은 없었고, 앞으로도 재공모할 계획은 없다"며 "남동산단 재생사업은 주차장 등을 건립하는 기반시설 확충에 집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남동산단 재생사업은 ▶1단계 도시기반시설 확충 및 정비사업 ▶2단계 복합용지 민간개발 ▶3단계 민간 개발이익 환수 후 공장 조업환경 재투자로 설계돼 있다.

김종국 기자 k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남동산단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