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료원이 재정위기로 의료진 등 구성원에게 퇴직금도 주기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는 9일 시의료원 업무보고에서 퇴직급여 충당금 등 재정위기 극복에 대해 지적했다. 지난달 기준 의료원의 총 부채 226억3천만 원 중 84%인 190억6천만 원이 퇴직급여 충당금이다.

이병래(남동5)의원은 "퇴직적립금이 아예 준비되지 않은 것은 문제가 심각하다"며 "적극 대응을 위해 5년 단위 등 연차적으로 계획을 세워 퇴직금을 적립해 안정적인 구조를 만들겠다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데 계획은 무엇이냐"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조승연 시의료원장은 "항상 유동성 위기에 빠져 있고 겨우 시 보조금으로 넘기다 보니 퇴직적립금 등 급하지 않은 것은 계속 밀리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다른 지방의료원도 같은 문제를 안고 있다"며 "경기도의료원은 도가 지원해 해결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인천은 거의 방안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라 시와 의회 등이 논의해 빨리 해결해야 한다"고 대답했다.

현재 인천의료원은 환자 수가 줄어들고 수익사업을 진행하기도 어려운 구조라 적자를 면하지 못하고 있다. 3년간 외래환자 인원이 2017년 16만9천 명, 2018년 16만4천 명, 지난해 16만2천 명으로 매년 수천 명씩 감소하고 있다.

시의료원 관계자는 "국가적 위기상황에서 지방의료원이 충분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부채 상환계획 등 재정 운용의 불확실성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며 "지난달 8월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 지정돼 향후 조직과 인력 등 중장기적인 시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인천의료원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의료진 이탈(올해 간호사 36명·의사 7명 사직)로 의료서비스 수준이 크게 개선되지 않고 있다. 간호사 정원은 309명 중 현원이 227명에 불과한 실정이다.

조승현 원장은 "간호사 채용계획 등 정원을 늘려 나가고 있어 코로나19 상황이 끝나면 다양한 충원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