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인선 복선철 개통 전, 서수원 주민 배차 간격 반발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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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인선 복선철 개통 전, 서수원 주민 배차 간격 반발 왜
15분마다 온다더니 15분이나 지연되나
  • 박종현 기자
  • 승인 2020.09.10
  • 18면
  • 댓글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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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12일 개통을 앞둔 인천시와 수원시를 연결하는 수인선 복선전철 공사 구간 중 마지막 미개통 구간인 수원역∼안산 한양대앞역 사이에서 8일 전동차가 시운전을 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오는 12일 개통을 앞둔 인천시와 수원시를 연결하는 수인선 복선전철 공사 구간 중 마지막 미개통 구간인 수원역∼안산 한양대앞역 사이에서 8일 전동차가 시운전을 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오는 12일 수인선(수원∼안산 한양대∼인천) 복선전철 개통을 앞두고 서수원지역 주민들이 열차 배차 간격에 반발하는 등 민원이 쇄도하고 있다. 일부 주민들은 개통일 진행되는 고색역의 분당선 시종착역 지정에 대해서도 불만을 나타내면서 지역 갈등마저 우려되고 있다.

9일 수원시와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 따르면 수인선 복선전철 3단계 수원∼한대앞 구간(19.9㎞)이 12일 개통한다. 수원 구간은 5.35㎞이며 고색역과 오목천역이 들어서 있다.

수인선 복선전철은 2012년 6월 1단계 오이도∼송도 구간(13.1㎞), 2016년 2월 2단계 송도∼인천 구간(7.3㎞)이 개통됐으며 기존 안산 도시철도 선로(12.5㎞)를 공유해 총 52.8㎞ 구간이 연결됐다.

그러나 일부 주민들이 열차 배차 간격에 반발하면서 수원시와 코레일에 민원을 제기하고 있다. 현재 계획된 수인선의 배차 간격은 출퇴근시간대 20분, 평시 25분이다. 주말에는 모든 시간대에 30분까지 늘어난다. 주민들은 "당초 계획대로 15분당 1대꼴로 운영되기는커녕 배차 간격이 너무 길어 직행버스보다 못한 수준"이라며 개선을 요구하는 내용의 민원을 접수했다.

일부 주민들은 개통 이전 알려졌던 수원∼인천 구간의 운행시간이 갑작스럽게 늘어난 점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수원∼인천 구간의 운행시간은 55분으로 알려졌지만 이날 수원시가 배포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75분까지 늘어났다.

염태영 수원시장이 8일 페이스북에 게시한 수인선 개통 관련 글에서도 수원∼인천 구간은 55분으로 적혀 있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실제 운행표 기준으로 시간 확인을 해 보니 75분이었다"며 "기존에는 국토교통부 자료를 기준으로 보도자료를 작성해 왔던 터라 왜 늘어났는지에 대해서는 파악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에 더해 일부 오목천동 주민들은 수원역의 열차환경이 포화상태가 되는 것에 대비하기 위해 수인선 개통에 맞춰 진행되는 고색역의 분당선 시종착역 지정에 대해서도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오목천역의 경우 10∼20분 간격으로 운행되는 분당선 고색∼왕십리행 열차를 이용할 수 없어 30여 분 간격으로 운행되는 오이도, 신인천 등에서 출발하는 지하철만 탑승이 가능하다.

코레일 관계자는 "수인선 2단계 노선 이용 인원의 60% 정도만 3단계 노선을 이용할 것으로 수요가 조사돼 배차를 줄였다"며 "실제 수요가 많다면 배차를 늘릴 수 있겠지만 과천안산선과 노선을 공유하고 있어 함부로 늘릴 수 없다"고 말했다. 

박종현 기자 qwg@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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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명회 2020-09-11 15:40:20
차 한대 놓치면 30분 머하지? 핸드폰 보조배터리 두개씩 들고 다녀야겠네요.

Walno111 2020-09-11 15:51:43
너무 하네요 원래대로 만이라도 개선해주세요
이건 아니지않습니까...

오목천역 2020-09-11 15:33:57
시간당 2대꼴 반쪽짜리 지하철 당장 개선하라!!

김은영 2020-09-11 16:12:58
30분당 1대꼴 운행하려고 신설역 5개를 만들었나요?
예산을 집행했으면 이용까지 할수 있게 하셔야죠.
주민들의 기다림이 허망하네요.

주민센터없는 수원오목천2.4만명 2020-09-11 16:22:13
안녕하세요.
12일 수인분당선 직통운행을 손꼽아 기다린 사람 중 한명으로
처음 일 140회 운행(15분 1대꼴)을 봤을 때 좀 아쉽기는 했지만 아직 이용객이나 개발진행중인 서수원을 고려했을 때
아쉽더라도 15분 간격이 스스로 납득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배차 간격이 30분 1대꼴로 변경이 된 것을 보고
도대체 누가 30분 간격의 지하철을 타고 이동할까요? 차라리 버스를 타죠.오목천역은 오목천 인구뿐 아니라 화성시의 봉담, 수영리 등 많은 인구가 이용할 역인데
최소한 최초 계획안대로 일 140대 운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검토 부탁드립니다
2M 거리두기 지하철 타려면 지하철 개찰구까지 대기줄 일 수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