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추석 연휴기간 고양지역 묘지 및 봉안시설에서 차량 2부제가 전면 시행된다.

10일 시에 따르면 이번 조치는 코로나19 재확산을 막기 위한 것으로, 대규모 묘지 14개소와 봉안당 9개소 등 총 23개소에 대해 추석 연휴기간 방문차량 2부제를 실시한다. 

추석 연휴가 시작되는 이달 30일부터 10월 4일까지 홀수와 짝수제로 운영될 예정이며, 시는 감염병예방법 제49조에 따라 사설 봉안당과 묘지 관리자 등에게도 동참을 권고했다. 

지역 내 봉안당은 ▶유일추모공원 ▶청아공원 ▶벽제중앙추모공원 등 9개소로 총 10만7천156구가 봉안돼 있고, 묘지는 공설·공동·사설 묘지 등 14개소에 총 1만322구가 매장돼 있다. 

모두 11만여 구가 넘는 추모 대상에 성묘객의 숫자를 감안할 때 방문차량 2부제 운영을 통해 방문객을 제한하지 않으면 추석 연휴 동안 한꺼번에 몰리는 인파를 막기 어려운 실정이다. 

시는 ▶방문객 사전 예약 의무제 ▶1일 총량 예약제 ▶온라인 성묘시스템 운용 ▶방문 자제 홍보문자 발송 등 추모객 집중을 막기 위한 다양한 대책을 마련했으며, 지난 9일 관내 사설 봉안당 관계자들과 연석회의를 갖고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특히 10일 열린 중앙대책본부회의 때 묘지 및 봉안시설의 차량 2부제 운영을 수도권 전역으로 확대 실시해 줄 것을 경기도를 통해 건의했다. 

이재준 시장은 "이번 추석은 코로나19 재확산을 막는 중대한 고비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 우리 시는 추석 연휴기간 코로나19 집단감염의 요소를 원천 봉쇄해 확산 방지에 총력을 다하겠다"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고양=조병국 기자 chob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