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퇴직금조차 지급하기 어려운 인천시의료원<본보 9월 10일자 3면 보도>에 재정 지원을 추진한다. 시 재정 지원 규모는 올해 말 기준 총 500억 원에 이를 전망이다.

시는 의료원 부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퇴직급여 충당금 미적립금(190억 원)에 대한 연차별 계획을 수립해 해소하겠다고 10일 밝혔다.

앞서 기능보강사업에 166억 원을 투입해 지상주차장 증축, 심뇌혈관센터 및 호스피스병동 구축, 노후 설비 개선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 공공보건의료체계 유지에 따른 경영상 손실을 지원하고자 출연금 65억 원을 지원했다. 간호인력 확충 및 기숙사 지원을 통한 근무 여건 개선 등 인력보강사업에 43억 원도 투입했다.

특히 시는 코로나19 방역으로 인한 재정적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지난 3월 1회 추경을 통해 경영안정자금 57억 원과 함께 손실보상 83억 원도 지원했다. 필요한 방역물자 등 긴급한 지원사항은 시의 재난관리기금을 통해 즉시 지원하고 있다.

이에 더해 의료원의 음압병상 및 장비·물자 확충을 위해 12억 원의 재정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 연말까지 추가로 필요한 예산은 재난관리기금 및 정리추경예산을 통해 지원할 예정이다.

시는 코로나19 장기화가 예상됨에 따라 내년 예산편성 시 코로나19 대응사업에 중점적으로 예산을 배분하고, 올해는 재난관리기금 확충 등을 통해 적절한 재정 지원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시는 현재 공공의료 기능 강화를 위해 의료원에 대한 연도별 재정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2018년 48억 원, 지난해 185억 원, 올해 441억 원 등으로 매년 늘리고 있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 방역 최일선에서 근무하는 시의료원 직원들에게 감사하다"며 "의료원이 공공의료서비스에 전념할 수 있도록 재정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