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주택지구 전국연대대책협의회가 정부의 사전분양 청약발표 정책에 대해 규탄 성명을 내고 철회를 촉구했다.

3기 신도시와 수도권 공공주택지구 주민대책위원장 등 공전협 소속 10여 명은 지난 11일 정부과천청사 앞에서 성명을 내고 "평생 살아온 정든 삶의 터전을 강제로 빼앗기게 될 피수용인들은 피눈물 흘리고 있는데, 남의 땅 팔아 장사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는 대체 누구를 위한 정부냐"라며 "10년 전 보금자리주택 사업 때 실패한 사전청약제도를 지금에 와서 또 꺼내든 저의가 의심스럽다"고 제기했다.

그러면서 "후분양 제도를 도입해 수분양자를 보호하겠다던 정부가 선분양보다 더한 사전청약을 해 대체 누굴 보호하려 하는가"라며 "평생 피땀 흘려 일군 집과 농토를 강제로 빼앗기게 될 피수용인들을 외면하고, 사전청약을 통한 정책목표 달성에만 집착하는 이 정부는 사람보다 아파트 공급을 우선시 하는 한심한 정부"라고 비난했다.

임채관(성남서현지구 비상대책위원장) 의장은 "토지를 강제로 수용당하는 토지주들의 입장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정부가 정책목표 달성에만 혈안이 돼 있다"며 "정부가 제대로 된 대책 없이 사전청약을 밀어붙인다면 3기 신도시와 전국 공공주택지구 주민들로부터 강력한 저항에 부딪힐 것임을 명심하라"고 경고했다.

공전협에는 성남 서현·복정·금토·신촌·낙생, 광명 하안2, 김포 고촌2, 남양주 왕숙1·왕숙2·진접2·양정 등 전국 50여 개 지구가 참여하고 있다.

성남=이강철 기자 iprok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