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호 한국도시농업관리사협회 회장
박진호 한국도시농업관리사협회 회장

‘통즉불통(通卽不痛)’, ‘불통즉통(不通卽痛)’. 통한다는 것은 곧 아프지 않다는 의미요, 통하지 않는다는 것은 곧 아프다는 의미입니다. 허준의 동의보감에 나오는 소통의 중요성을 단순한 한자를 기가 막히게 배열해 강조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시대 가족과 보내는 시간이 그 전보다 더 많아지고 밤 시간이 오로지 가족과의 대화와 소통으로 활용하는 기회가 됐습니다. 그런데 정작으로  우리는 대화와 소통 문화에 익숙하지 않아서 그 대화의 기회를 놓치고 있지는 않은지 모르겠습니다.

우리가 하는 말에는 큰 원리가 있습니다. 입술로 내뱉은 말은 위력적이고 절대적인 힘을 지니고 있어서 생각과 행동을 동시에 불러일으키고 감정과 지력을 동시에 자극합니다. 이처럼 말은 가장 힘 있고 위력적인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원리를 알고 사는 사람은 위대한 영향력을 끼치게 됩니다. 그래서 소통은 경쟁력입니다.

2014년 한국과학창의재단 조사에 따르면 ‘부모와 자녀가 얼마나 대화를 하나’ 고등학생 550명에게 설문조사를 했더니 1시간 이상 대화가 28%, 10분도 안 된다가 14%였다고 합니다. 1시간 이상도, 대화라 할 수 없는 엄마의 일방적인 지시, 명령, 학업성적에 관한 이야기였습니다. 자녀들도 공부에 지치고 힘들어 합니다. 자녀들의 성적에만 귀 기울이지 마시고 자녀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무엇 때문에 속상한지, 문제점이 무엇인지 들어주는 부모가 돼 보세요. 자녀들이 말할 때 들어주면서 맞장구를 쳐주세요 "~그랬구나" 하면서 공감 화법을 사용해 보세요. 자녀들 스스로 해결책을 말하게 됩니다. 

결과보다 노력한 과정을 높이 사서 칭찬해 보세요. ‘참 애썼구나 네가 노력하는 모습이 참 훌륭해!’ 칭찬은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위대한 힘이 있습니다.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면서 극히 기본적이지만 중요한 소통을 위한 몇 가지 사항을 당부드립니다. 소통을 위한 가장 중요한 ‘듣기’에는 히어링과 리스닝이 있고 그의 차이를 염두해야 합니다. 진정한 소통은 상대의 말이 들리는 것이 아닌 귀를 귀울여 듣는 리스닝, 경청이 필요합니다. 대화의 주도권은 잘 듣는 사람에게 있습니다. 듣기는 존경받는 부모와 다양한 공간에서 리더의 핵심 역량입니다. 가족과 아이들과 대화할 때는 TV를 꺼보세요. 행복한 소통의 문이 열립니다.

소통을 위한 좋은 대화란 우선 상대방에게 그 내용이 들리도록 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렇다고 처음부터 끝까지 큰소리로 대화하는 것은 실례가 될 수 있습니다. 목소리 크기는 적당하게, 그리고 목소리에는 억양이 있도록, 또한 명확한 발음으로 말할 수 있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사람의 첫인상은 첫 만남에서 결정됩니다. 말을 할 때는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도록 메시지를 적극적으로 전달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말하기와 듣기의 주고받음이 잘 이뤄지려면 대화하는 사람들 사이 수평적인 관계가 전제돼야 합니다. 부모는 자녀에게, 상사는 부하직원에게 타이르는 식이 아니라 수평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소통에서 인사의 중요성입니다. 누군가에게 말을 붙이는 것이 인사입니다. 제대로 된 인사는 좋은 인간관계를 만드는 첫걸음이 됩니다. 인사는 항상 내가 먼저, 상대방의 상황에 맞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코로나19 상황에 몸은 ‘언텍트’하지만 마음은 ‘컨텍트’해 ‘통즉불통(通卽不痛)’, ‘불통즉통(不通卽痛)’의 교훈으로 사소하지만 중요한 소통 방식을 생각해 행복의 길로 나아가시길 응원드립니다. 우리는 모든 면에서 날마다 날마다 좋아지고 있습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