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적자로 인해 시 재정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는 오산시 시설관리공단 체질 개선을 위한 경영혁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오산시의회 소속 김명철 의원은 지난 11일 제252회 임시회에서 시정질문을 통해 곽상욱 시장에게 시설관리공단의 비효율적 인력운용과 위수탁 또는 대행사업의 불법적 요소들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한편 구조조정을 통한 혁신을 요구했다.

우선 김 의원은 "시는 시설관리공단과 공공용 체육시설인 오산테니스장 및 죽미공원 테니스장을 위수탁 계약을 체결했고 시설공단은 같은 방식으로 테니스 협회와 계약을 체결했다"면서 "시설공단이 테니스장 사업의 전부를 대행한 근거는 무엇이며 테니스협회가 이 사업을 대행함에 있어 수의 계약할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라고 물었다.

이와 함께 현재 테니스장 사용료 납부가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다

또 김 의원은 시와 시설관리공단의 각종 계약 과정에서 문제점과 만성적자 문제도 따져 물었다.

마지막으로 김 의원은 "시설관리공단의 정원은 170명이며 일반직은 임원 2명을 포함해서 64명이고 공무직은 기술직·기능직·사용인부 등을 포함한 106명으로 구성돼 있다. 지방공기업 설립 운영 기준에 보면 지원부서의 인력 비율은 정원의 30% 이내에서 관리하도록 돼 있지만 시설관리공단은 37.65%나 된다"면서 "또한 일반직과 공무직의 비율을 2:8로 관리하도록 돼 있는데 시설관리공단은 현재 이마저도 지키지 않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현상이 지속될 경우 현장 서비스 질은 현저히 떨어질 것이고 지속적인 인건비 상승 요인이 될 것은 불을 보듯 뻔할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시설관리공단의 경영을 혁신하고 개선할 부분은 과감히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산=최승세 기자 cs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