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원당지하차도 상부에 조성하는 공영주차장에 대한 집단민원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시가 해결책 마련을 위해 적극적인 주민 소통에 나섰다.

고양시 원당지하차도 상부 공영주차장 조성사업 조감도.
고양시 원당지하차도 상부 공영주차장 조성사업 조감도.

15일 시에 따르면 현재 성사2동 인근 아파트 단지 쪽과 성사1동 인근 상가 쪽 가로변 양쪽에는 고양대로 노상주차장 31면이 조성돼 있지만 주차면수가 상당히 부족한 탓에 불법 주정차 문제가 심각하다. 

이로 인해 해당 지역 교통안전문제 제기와 함께 야간시간대 버스와 대형 화물차 등의 주차로 주민 불편과 위험성이 고조돼 왔다. 특히 인근 원당시장을 이용하는 시민과 연접한 주거단지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만성적인 주차난에 시달려 왔고, 상가지역은 화재 시 소방차 진출입에 어려움을 겪으며 안전사고 위험도 꾸준히 제기됐다. 

시는 이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 원당지하차도 상부를 활용한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가로변에 위치한 고양대로 노상 주차장을 폐지해 도로를 정비하고, 원당지하차도 상부의 도로 중앙부 공간을 이용해 131개 주차면수를 가진 소형차 전용 주차장을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이는 기존 주차장보다 4배 이상 늘어난 주차면으로 인근 지역 주차난을 상당 부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지하주차장 평균 조성 비용의 12.2%에 불과해 경제성도 매우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인접 주거단지 주민들은 원당지하차도 상부에 조성하는 공영주차장이 오히려 교통 체증을 가중시키고 소음·매연 증가 및 도시미관 악화 등을 유발해 주거환경이 열악해질 것이라며 지속적으로 반대하고 있는 실정이다.

시는 해당 사업부서와 지역주민 갈등관리부서를 중심으로 지난해 9월부터 주민설명회와 공동주택단지 대표자 면담 및 간담회 등을 통해 주민 의견을 경청해 왔고, 올해 6월부터는 시의원, 통장, 직능단체, 공동주택 입주자대표 등 이해관계자 54명에 대한 심층 면담도 진행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 지역주민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반영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소통해 사업을 원활히 추진해 나가겠다"며 "지역주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시는 해당 민원과 관련해 전문업체에 연구용역을 의뢰한 결과, 주민들이 우려하는 소음과 매연으로 인한 영향은 매우 낮다는 예상과 함께 신호운영체계 변경을 통해 교통 체증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해당 주차장 조성사업이 지역 현안인 주차장 부족 문제와 불법 주정차로 인한 도시 무질서를 해소하고 교통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고효율의 공공사업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고양=조병국 기자 chob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