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와 英 디자인 매체 ‘디진’의 에코 패키지 디자인 공모전 ‘아웃 오브 더 박스’ 우승작 ‘멸종위기 동물’.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와 英 디자인 매체 ‘디진’의 에코 패키지 디자인 공모전 ‘아웃 오브 더 박스’ 우승작 ‘멸종위기 동물’.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가 영국 디자인 전문 매체 ‘디진’과 공동 주최한 에코 패키지 디자인 공모전 ‘아웃 오브 더 박스’의 최종 우승작을 14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아웃 오브 더 박스 공모전은 TV용 에코 패키지를 활용해 업사이클링(Up-cycling)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공모전으로 삼성전자가 올해 새롭게 선보였다. 지난 4월 6일부터 5월 29일까지 8주간 전 세계 84개국에서 총 1천554개 작품이 출품됐다.

삼성전자는 4월부터 ‘더 프레임(The Frame)’, ‘더 세리프(The Serif)’, ‘더 세로(The Sero)’ 등 라이프스타일 TV 포장재에 업사이클링 개념을 도입했다. 골판지로 구성된 포장상자의 각 면에 도트(Dot) 디자인을 적용해 소비자가 원하는 모양으로 잘라내 반려동물용 물품, 소형 가구 등 다양한 형태의 물건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최종 우승작은 벨기에 사라 윌마트(Sarah Willemart)와 마티유 뮐러(Matthieu Muller)의 ‘멸종위기 동물(Endangered animal)’이 차지했다. 멸종위기에 처한 북극곰·코뿔소·바다거북의 모양을 본뜬 디자인으로 간이 의자와 테이블, 놀이도구 등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삼성전자는 일반 소비자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공모전 아이디어를 활용한 업사이클링 매뉴얼을 TV 포장상자에 인쇄된 QR코드를 통해 이달 안에 제공할 예정이다.

심언규 기자 sims@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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