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인천시청 앞에서 한 유흥업소 사업자 지회 회원이 영업이 중단된 유흥업소에 대한 지원을 촉구하는 피켓을 들고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코로나19 2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에서 빠진 인천지역 유흥주점 업주들이 형평성 문제를 제기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인천시유흥지회는 16일 2차 긴급재난지원금 지원을 요구하는 내용이 담긴 피켓을 들고 시위를 전개했다.

 이들은 정부가 코로나19로 생계에 직격탄을 맞은 자영업자·소상공인에게 현금 지급을 약속했지만, 그 대상에서 유흥주점과 무도장을 뺀 것은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주장했다. 

 유흥주점은 단란주점과 감성주점, 헌팅포차 등과 함께 코로나19 고위험시설로 분류돼 방역당국의 지침에 따라 영업을 중단해 왔다. 하지만 유흥성이 강하다는 이유로 이번 지원정책에서는 별개로 취급돼 지원금을 받을 수 없게 됐다.

 업주들은 같은 소상공인으로서 코로나19로 인한 생계의 어려움이 다르지 않다며 재검토를 호소하고 있다. 유흥주점은 고위험시설 중에서도 가장 오랜 기간 집합금지명령을 당해 경제적 피해가 막심하다는 것이다. 

 인천지역 유흥주점 1천40곳은 코로나19 여파로 3월부터 6개월가량 정상적인 영업을 하지 못했다.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가 적용된 8월 18일부터 오는 27일까지도 집합금지명령에 따르는 중이다.

 이들은 정부 방침이 바뀌지 않는다면 시 차원에서라도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금도 겨우 버티고 있는 상황에서 27일까지 적용된 집합금지명령이 추석 연휴 이후 연장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앞서 경상남도는 정부 추경안의 국회 심사 과정에 유흥주점 지원 예산 반영을 건의하고, 건의가 받아들이지 않을 때는 시·군과 협력해 지원하기로 했다.

 미추홀구 2030거리에서 가게를 운영하는 곽모(64)씨는 "합법적으로 장사하면서 방역지침에 잘 따랐을 뿐인데 왜 우리만 소외시키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며 "정부에서 못해 주면 시에서라도 집합금지를 풀어주거나 형평성에 맞게 지원금을 줘야 한다"고 말했다.

 시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유흥주점도 지원해 줄 것을 건의했으며, 이후 결정에 따라 지원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중대본에 건의했지만 유흥주점 지원에 대한 국민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았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일단 추경안이 통과돼야 지원금도 결정되기 때문에 상황을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유흥주점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