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세계적 권위의 국제 디자인 공모전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 2020’에서 금상 1개, 은상 4개, 동상 4개, 특별상 1개와 파이널리스트 38개로 총 48개의 디자인을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

삼성전자 관계자난 "올해는 제품 디자인뿐만 아니라 인터랙션 디자인, 사회적 가치를 담은 지속가능한 디자인, 선행 컨셉트 디자인 등 사용자 라이프스타일 전반의 다양한 디자인으로 수상한 점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미국 산업디자이너 협회(IDSA)’가 주관하는 IDEA는 1980년부터 개최됐으며, 북미 지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디자인 공모전으로 디자인 혁신성과 사용자 경험, 사회 기여도가 가장 큰 심사 기준이다.

이번에 금상을 수상한 ‘비스포크 패밀리허브 UX(BESPOKE Family Hub UX)’는 냉장고의 통합적인 사용 경험을 통해 주방 공간에서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한 디자인이다.

또 맞춤형 냉장고 ‘비스포크’와 함께 전체 심사위원에게 혁신성을 인정 받아 특별상인 ‘Best in Show’로도 선정됐다.

비스포크 냉장고는 앞서 ‘iF 디자인 어워드 2020’에서금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은상을 차지한 ‘TV 에코 패키지(Samsung Upcycling Solution for TV Packaging)’는 전 세계에 출시되는 라이프스타일 TV ‘더 프레임(The Frame)’, ‘더 세리프(The Serif)’, ‘더 세로(The Sero)’의 포장재에  업사이클링 개념을 적용한 포장 박스다.

이외에도  ▶인피니티 스크린(Infinity Screen)으로 화면의 몰입감을 극대화한 QLED 8K TV ‘Q950TS’ ▶밀레니얼 감성에 맞는 감각적인 비주얼 전략을 선보인 ‘더 세리프 VIS(The Serif Visual Identity System)’가 은상을 각각 수상했다.

동상은 ▶접고 펼치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 폴드’ ▶세련된 프리미엄 디자인을 구현한 빌트인 키친 인피니트 라인(Infinite Line™) 오븐 ▶대담하고 강렬한 그래픽을 통해 밀레니얼 세대를 공략하는 새로운 브랜드 비주얼 전략을 선보인 ‘더 세로 VIS(The Sero Visual Identity System)’ ▶소리인지기술(AI Sound Cognition)을 이용해 청각 장애인을 대상으로 제안된 선행 컨셉트 ‘Inclusive IoT’ 등이 수상했다.

한편 IDEA 2020 시상식은 16일(미국시간)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심언규 기자 sims@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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