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는 17일 개천절 집회 강행 움직임과 관련해 "공권력을 총동원하겠다"며 "코로나19 확산 결과를 초래하면 경우에 따라 구상권도 청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의 질의에 "8·15 집회 재판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확고한 방침"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일부 보수단체의 개천절 집회 강행 방침을 강도 높게 비판하면서 전 국민적 집회 반대 캠페인을 제안했다.

민주당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개천절 서울 시내 집회 신고 건수가 자그마치 435건에 달한다"며 "극우단체의 파렴치한 행태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민주당은 개천절 집회에 반대하는 국민적 ‘노(NO) 캠페인’을 제안한다"며 "집회 반대 국민은 온라인 댓글, 해시태그 운동에 동참해달라"고 요구했다.

국회 행정안전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의힘은 전광훈 방지법에 동참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국민의힘이 8·15 집회 후속 법안인 집회시위법, 재난안전관리기본법 개정안 상정 자체를 반대하고 있다"며 "코로나19 2차 대유행을 일으킨 극우세력과 동조하는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