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서울지하철 7호선 인천 구간뿐 아니라 부천 구간의 운영권도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인천교통공사 정희윤 사장은 17일 진행된 제265회 인천시의회 임시회 건설교통위원회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 보고를 통해 "7호선 석남 구간 개통에 맞춰 부천 구간 운영권 확보를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인천교통공사에 따르면 7호선 부천 구간은 까치울역부터 상동역까지 총 6개 역으로, 2005년 서울·인천·부천 간 맺은 건설협약에 따라 서울시가 운영 중이다. 삼산체육관역부터 부평구청역까지 인천 구간 3개 역도 해당 협약을 근거로 서울교통공사가 운영해 왔지만 재협의를 통해 2018년 인천교통공사로 운영 업무가 이관됐다.

여기에 시는 7호선 석남 연장구간의 운영권 확보도 사실상 예정돼 있다. 석남 연장구간은 산곡역과 석남역 등 2개 역으로, 내년 4월 개통 예정이다. 시는 지난 1월 서울·부천시와 7호선 연장구간 추가 협약을 통해 인천 구간 운영은 모두 인천교통공사가 담당하고, 운영권 확정 시기는 별도 협의하기로 했다.

인천교통공사는 현재 서울교통공사가 담당하고 있는 부천 구간의 운영권 이관에 대해서도 논의 중이다. 내년 개통 예정인 연장구간까지 5개 역만 운영하는 것으로는 규모의 경제(생산요소 투입에 맞는 수익 향상)에 미치지 못한다는 판단이다. 부천 구간을 합해 총 11개 역을 운영해야 그만큼 경제적 효과도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실제 부천시는 7호선 부천 구간 운영에 따라 적자가 발생하면 매년 서울교통공사에 운영비를 납부해 보전하고 있다. 인천교통공사가 부천 구간을 직접 운영하면 이 운영비는 물론 신규 일자리 창출과 운영수입 등 다양한 경제적 효과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곧 7호선 청라 연장구간에 대한 경제성 제고, 연장사업 건설 지원 등 원활한 개통 기반 마련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현재 부천시는 7호선 부천 구간의 운영권 이관에 대해 큰 이견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연장구간을 제외한 9개 역의 운영권 확보 문제는 사회·경제적 측면에서 논의 필요성이 요구돼 온 상황이다. 인천교통공사는 이미 부천시장 등의 동의를 얻었고, 조만간 공식적인 운영권 이관 체결 등 과정이 남았다는 입장이다.

정희윤 사장은 "조만간 서울·부천과의 합의를 진행해 협약을 새로 체결하는 절차만 남았고, 협약이 이뤄지면 내년 7월부터는 온수역 이후 역에 근무하는 서울교통공사 직원들이 차례로 철수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운영권을 확보하면 단계별로 기존 구간의 시설 및 업무 인수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