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지사, 北에 "공동 방역·수해 복구 지원" 메시지
상태바
이재명 지사, 北에 "공동 방역·수해 복구 지원" 메시지
DMZ 포럼서 도 차원 남북협력사업 제안… 북측에 화답 촉구
  • 정진욱 기자
  • 승인 2020.09.18
  • 21면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경기도 제공
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도가 얼어붙어 있는 남북 관계의 탈출구를 모색하기 위한 방편으로 북측에 남북 공동 방역과 수해 복구 지원 등 대북협력사업을 함께 진행하자고 공식 제안했다. 도 차원의 남북협력사업을 통해 베트남 북미회담 불발과 개성공단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이후 경색된 남북 관계가 신뢰를 되찾을 수 있는 전환점이 되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재명 지사는 17일 열린 ‘2020 DMZ 포럼’에서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시대를 열기 위해 경기도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남북 공동 방역 및 수해 복구 지원 등 5가지 남북협력사업을 제안했다.

5가지 협력사업은 ▶남북 공동 방역 및 의료 협력 ▶임진강 수계관리 협력 ▶접경지 사업 남북 공동 조사·연구 ▶남북 공동 삼림 복원 및 농촌 종합개발 ▶대북 수해 복구 지원이다.

남북 공동 방역 및 의료 협력 사안은 도와 북한이 직접 접해 있는 만큼 북측에서 전파된 것으로 추정되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을 비롯해 코로나19 등 각종 전염병에 대해 남북이 함께 방역과 의료 협력을 펼쳐 피해를 막아야 한다는 차원에서 이뤄졌다.

임진강 수계관리 협력 제안은 홍수 발생 시 북한이 무단으로 황강댐을 방류해 연천군 등 임진강 일대에 인명과 재산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여건을 감안해 수해 방지와 통합적인 물 관리를 위한 ‘남북 수계관리 기구’ 설치가 제안됐다. 접경지 사업에 대해 남북이 공동 조사·연구하자고 제안된 내용은 한강하구 남북 공동 수로조사 및 서해경제공동특구 조성, 평화공원 조성 등에 대해 북한의 동참을 촉구했다.

또 도가 지방정부 최초로 양묘장 조성 물품과 스마트 온실에 대한 유엔 대북제재 면제 승인을 받은 것과 관련해서도 개풍양묘장과 농촌시범마을 조성에 대한 협의 재개를 당부했다. 아울러 북한에서도 올 여름 긴 장마와 태풍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 만큼 조건 없는 수해 복구 지원을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지사는 "남북 교류를 통해 신뢰를 회복하고 평화를 정착시켜 번영의 길로 가고자 한다. 그것이 남북 모두에게 이익이라고 믿는다"며 "경기도는 언제 어디서든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 5가지 제안을 실현하려면 북측의 참여가 꼭 필요한 만큼 통 큰 결심을 기대한다"고 북측의 화답을 촉구했다.

중앙정치권을 향해서도 "이제는 소극적이고 불안정한 평화가 아닌 적극적이고 항구적인 평화가 우리의 일상이 되도록 만들어야 한다. 그 토대에서 번영의 성취를 이루는 것이 우리가 당장 해야 할 일"이라며 "국회에서도 대북전단 금지법 제정, 남북정상선언 비준 등 현안을 조속히 처리해 평화협력에 대한 우리의 의지를 보여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DMZ는 평화를 원한다’라는 주제로 이날 개막한 DMZ 포럼은 라이베리아 출신의 평화운동가 리마 보위, 미국 하버드대 조셉 나이 교수 등 국내외 석학, 전문가, 평화NGO 관계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이틀간 기획세션, 평화운동 협력세션, 특별세션, 초청세션 등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김상현 기자 ksh@kihoilbo.co.kr

기호일보, KIHOILBO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천곤 2020-09-20 09:37:34
삼성화재 보험(계리사)가 숫자노름 보험료 사기를 고발 고발합니다

썪을데로 썪어버린 금융감독원이 악의적인 부작위 소극행정하고있어도,, 대한민국이 온통 삼성공화국입니다.

● 유튜브 : https://youtu.be/aUPnv0nOu54
● 청와대국민청원 :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Temp/yYhPR5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국회(정무, 행정, 중소벤처기업부 각상임위원회), 국민권익위원회, 그것이 알고싶다, 스트레이트, PD수첩, 대검찰청, 서울경찰청에➡➡고발하였었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