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지역에서 첫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사망자가 발생함에 따라 보건당국이 야외활동 시 긴 옷 착용 및 외출 후 목욕, 옷 갈아입기 등 예방수칙을 준수해 줄것을 당부하고 나섰다.

21일 시에 따르면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는 가을철에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참진드기에 물린 후 38℃ 이상의 고열과 소화기증상(오심, 구토, 설사) 등을 나타내며, 야외활동이 많은 중장년과 면역력이 약한 노년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치명률이 높은 질환으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안성시보건소는 추석 전후로 벌초와 성묘, 농작물 수확 등 야외활동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진드기 기피제 1천800개를 배부했다.

현재 진드기 기피제는 보조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SFTS의 뚜렷한 치료제가 없으므로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최선의 예방책이다.

안성시 보건소는 진드기 매개질환 예방수칙으로는 ▶긴 옷과 장화 착용, 작업복과 일상복은 구분해 입기 ▶풀밭 위에 옷을 벗어두거나 눕지 않기 ▶풀밭에서 용변 보지 않기 ▶기피제 뿌리기 ▶동물과 접촉하지 않기 ▶작업이나 활동 후 옷을 털고 반드시 세탁하고, 즉시 목욕하고 옷 갈아입기 등을 당부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SFTS는 치사율이 약 20%에 이르는 감염병으로 농작업이나 야외활동 시 긴 옷을 착용하는 등 예방수칙을 준수하고, 야외활동 후 2주 이내에 고열, 소화기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안성=김진태 기자 jtk@kihoilbo.co.kr 홍정기 기자 h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