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청사.사진=남양주시 제공
남양주시청사.사진=남양주시 제공

경기북부경찰청이 남양주도시공사 채용 관련 비리 의혹과 관련해 21일 남양주시청 기획예산과를 압수수색했다. 지난달 시청 시장실 등에 이은 두 번째 압수수색이다.

경찰은 압수물 조사 결과 채용 관련 비리 의혹에 시청 기획예산과가 직간접적으로 연루된 정황을 포착해 압수수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찰은 이날 확보한 압수물 조사 후 조광한 남양주시장 등을 소환조사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경기도는 감사를 통해 남양주도시공사 감사실장 채용 과정에 남양주시장 등이 부당하게 개입했다고 판단해 경기북부청에 수사를 의뢰했다. 수사 대상은 남양주시장을 비롯한 공무원, 도시공사 관계자 등 총 6명이며 적용된 혐의는 직권남용, 업무방해, 청탁금지법 위반 등이다.

경찰은 지난달 3일 시장실과 비서실, 감사관실, 도시공사 시설본부장실 등 총 4곳을 압수수색해 채용공고와 회의록, 면접 관련 서류 등 상자 1개 분량을 압수했다.

이에 대해 조 시장은 지난달 시청 내부 게시판을 통해 "감사실장을 공모했고 자격 요건 중 변호사가 있었는데 급여 기준 등 현실적 문제로 변호사 채용이 무척 어렵다"며 "마침 우리 시 시민리포터로 활동하던 변호사에게 응모를 안내했으나 채용 과정은 정당하고 공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채용된 당사자가 겸임 금지 의무를 위반해 직위해제됐고 이후 채용 비리를 주장했다"며 "현재 수사 중이니 곧 사실관계가 명백히 드러날 것"이라고 해명했다.

신기호 기자 sk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