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에서 70대 여성 2명을 살해한 혐의로 붙잡힌 60대 남성이 범행을 저지르기 전 피해자들을 흉기로 위협해 경찰에 체포됐다가 풀려난 사실이 확인됐다.

21일 분당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20일 살인 혐의로 체포된 A(69)씨는 19일 B(76·여)씨, C(73·여)씨 등 이웃 주민 5∼6명과 함께 성남시 금곡동 B씨의 집에서 화투를 쳤다. 이 과정에서 A씨는 함께 화투를 치던 이들과 시비가 붙었고, 오후 8시 57분부터 3차례에 걸쳐 경찰에 도박 신고를 했다.

B씨 집에 도착한 경찰은 현장에서 화투나 현금 등 도박 증거를 발견하지 못 했다. 이에 A씨에게 증거가 부족해 입건할 수 없다고 설명하고 철수했다.

그런데 경찰이 집을 나간 후 A씨는 재차 "내가 칼을 들고 있으니 나를 체포하라"고 신고했고, 경찰은 오후 9시 25분께 특수협박 혐의로 A씨를 현행범으로 체포한 뒤 분당경찰서로 데려가 조사했다.

경찰은 A씨가 혐의를 인정하고 주거가 일정하며 목격자 진술과 흉기 등 증거가 확보된데다, 고령이고 도주 우려가 적어 구속 사유가 없다고 판단해 22일 재출석하라고 전달한 뒤 오후 11시 20분께 석방했다. A씨는 자정이 조금 안 된 시간 집에 도착한 뒤 10여 분 만에 소주병과 흉기를 들고 나와 B씨 집으로 향했고, 20일 오전 7시 50분께 B씨와 C씨는 집에서 흉기에 찔려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은 1시간여 만에 A씨를 살인 혐의로 붙잡아 조사 중이며, A씨는 경찰 조사에서 혐의를 모두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성남=이강철 기자 iprok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