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를 앞두고 수도권에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위험 요인들이 여전히 남아 있다며 방역수칙 준수에 동참해 줄 것을 거듭 당부했다. 특히 수도권 지역사회 내 잠복해 있는 감염이 상당해 연휴 기간 확산·증폭 가능성 우려가 크다며 귀향 자제와 여행, 사람 간 모임을 최소화해 줄 것을 요청했다. 국내 신규 확진자는 1개월여 연속 세 자리로 나타났다가 지난 20일부터 사흘째 두 자릿수를 기록하고 있는 것은 반가운 소식이지만 감염경로가 불분명해 조사 중인 비율이 20%대로 높게 나타나고, 주말에는 대체로 진단검사 건수가 줄어드는 점을 감안하면 아직 안심하기엔 이르다는 복지부의 발표다. 

신규 확진자 급증세가 꺾였음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방역수칙 동참을 당부하는 이유는 수도권 지역사회에 잠복해 있는 감염이 상당수 있고, 추석 연휴를 통해 전국적으로 확산·증폭될 위험성이 크기 때문이다. 추석 연휴 기간 대규모 인구 이동은 전국 유행 확산의 원인이 될 것이라는 우려는 지난 광복절 연휴 기간 대규모 집회 이후 확산세가 급증한 전례에서도 드러났다. 

더욱이 2학기 개강 이후 대면수업이 점차 시작되면서 대학을 통한 집단감염도 발생하고 있으며, 초중고 등교수업이 시작되면서 학교에서 감염 위험도 크다. 위험요소는 이뿐만이 아니다. 직장에서 감염도 계속 발생하고 있으며 추석이 다가오면서 배송물량 증가로 유통시설 내 감염 위험도 높아지고 있다. 누구나 고향을 찾아 부모님과 친지들을 만나고 정을 나누고 싶은 게 인지상정이다. 하지만 자칫 감염사태로 이어져 닥칠 불행을 생각한다면 잠시의 아쉬움은 참아야 하지 않을까 싶다. 이동 규모가 줄면 전파 위험도가 함께 낮아지고 고위험군, 특히 어르신으로 연결되는 전파 고리도 차단할 수 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고향 방문은 자제한다고 하면서도 여행지에는 휴가 인구가 대폭 늘어날 것으로 보여 이번 추석연휴 역시 이동인구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여 또 다른 감염확산 사태를 불러 올까 하는 우려를 지우기 어렵다. 유례 없는 국가재난 상황인 만큼 적어도 올해 추석만큼은 가족의 안전을 위해 귀향을 자제하고 여행이나 모임을 최소화했으면 한다. 아울러 정부는 연휴 기간 중 선별진료소 운영을 비롯한 철저한 방역 관리 강화 대책을 마련, 차질없이 수행해 주기 바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