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자유무역지역 확대를 놓고 찬반 의견이 엇갈리는 가운데 용역 마무리를 두 달 앞두고 용역의 신뢰성이 제기됐다.

이귀복 인천항만발전협의회장은 22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번 용역은 발주처에 의존할 가능성이 높다"며 "용역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타 기관에서 용역비를 추가해서라도 아암1·2단지와 북항배후부지 입주기업들의 자유무역지역 지정 시 부담과 혜택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신항배후부지의 글로벌 자유무역지역 운영 특성을 정확히 분석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기존 인천항 자유무역지역의 운영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항만배후단지 입주업체들을 대상으로 의향을 조사해 자유무역지역 추가 지정 대상 검토와 다른 지역과 차별화한 운영 방안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신항 컨테이너 터미널의 효율적 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관점에서 타당성 검토 및 자유무역지역 지정이 부가가치 창출, 신규 물동량 창출, 고용 창출 등 국가와 항만의 발전을 견인할 수 있다는 데 무게를 두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며, 임대료 개선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인천항 자유무역지역 확대는 자유로운 제조·물류 유통과 무역활동이 보장되고 관세 유보 혜택 등을 받을 수 있다는 주장과 신항배후단지 일부만 자유무역지역 지정에 따른 실익이 있을 것이란 분석이 나오면서 찬반이 엇갈리며 용역 결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오는 11월 최종 용역 결과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올 경우 해수부가 대상지에 대해 산업통상자원부에 자유무역지역 추가 지정을 신청하는 절차를 밟게 된다.

배종진 기자 jongjb@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