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산업 선도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인천시의 청사진이 완성 단계에 접어들었다.

시는 22일 인천형 뉴딜TF ‘그린 분과’ 영상회의를 갖고 ‘인천형 그린 뉴딜 종합계획’의 초안을 공개했다. 지난 18일 디지털 뉴딜에 이은 두 번째 인천형 뉴딜 종합계획 발표다.

시가 공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주요 선진국들은 ‘기후변화’와 ‘글로벌 경기 침체’ 극복을 위한 경제 전략으로 그린 뉴딜을 채택하고 있다. 시 역시 인천의 경제와 환경, 기후변화로부터 시민 안전을 지키기 위해 그린 뉴딜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관련 기사 3면>
시는 특히 수도권매립지와 미세먼지 등 지역 환경문제 해결에 새로운 기술과 시민 참여를 바탕으로 한 그린 뉴딜이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민선7기 들어 진행한 미세먼지 감축 목표 설정과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 선언, GCF(녹색기후기금) 등 환경국제기구 유치 등이 인천형 그린 뉴딜 실현의 기반이 될 것이라는 기대다.

시는 종합계획 초안을 통해 ‘그린 뉴딜을 통한 환경·안전 개선과 신성장 동력 창출’을 비전으로 삼고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2025년까지 시비 8천억 원을 포함한 총 사업비 5조 원을 투입해 인천 경제와 시민 생활의 녹색 전환을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 과제는 4대 분야에 걸쳐 11개를 설정한 상태다.

구체적인 과제와 사업 규모는 일반 시민과 지방의회, 관련 시민단체 등의 의견을 충분히 모은 뒤 10월 중순께 확정하고자 한다. 이후 홈페이지를 통한 의견 수렴 및 시민 여론조사를 거쳐 10월 13일 시민시장 대토론회에서 박 시장이 직접 디지털·그린·바이오·휴먼 등 4개 분야 뉴딜 종합계획을 최종 발표할 계획이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