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가 중점사업으로 추진 중인 생태체험관 건립을 놓고 지역 정치권이 시끄럽다.

야권은 물론 곽상욱 시장이 속한 더불어민주당에서도 내분이 만만치 않은 가운데 급기야 오산지역 민주당 수장인 안민석 국회의원을 공개 저격하는 글도 나와 귀추가 주목된다.

23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한은경 오산시의원은 최근 본인의 SNS를 통해 "여당 시장 정책사업으로 마무리되는 시점에 시의원들에겐 자신의 뜻을 따르지 않으면 정치적 책임도 고려하라고 할 정도"라며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다.

이 글에서 얘기하는 시장 정책사업은 시가 민간개발 방식으로 시청 광장과 시청사 옥상 공간을 활용해 지상 4층, 3천972㎡ 규모로 조성하는 오산생태체험관을 지칭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 의원은 그동안 이 사업의 추진 방식에 따른 문제점 등을 제기하며 반대 입장을 줄곧 피력해 왔다.

한 의원은 "2018년도 사업 동의안 심의 때나 이후 4·15 총선 때, 최근 6월 행정사무감사 전에도 여당 시장이니까 시의원들이 의견을 안 내면 좋겠다고 하고 한 입으로 두 말 한 격"이라며 "이제 와 뒤에서 여당 시장의 공격거리로 삼고, 시의원들과 시민들을 볼모로 삼고, 시장 정책사업에 갑자기 명분 없는 거리로 문제 삼는다"고 지적했다.

이는 최근 민주당 오산지역위원회가 생태체험관을 문제 삼으며 전면 재검토하라는 입장문을 채택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오산지역위원회는 지난 18일 입장문을 통해 "생태체험관의 기부채납이 공유재산법을 위반했는지 행정안전부의 유권해석을 받을 때까지 공사를 중지해야 한다"며 "완공 이후 운영은 시설관리공단이 맡아야 한다"고 했다.

또 "인수공통전염병과 조류인플루엔자 위험이 있는 동물과 조류는 반입하지 말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한 의원은 "일부 의원들은 지역위 운영위원회 회의에 빼놓은 채로 성명서도 미리 작성하고 왕따시켰다"며 "공천의 최대 권력자가 위압적 언행을 하고 정치적 책임을 운운하면 아래 정치인들은 마음이 괴롭다"고 속내를 밝혔다.

이어 "권력과 권한은 그리 쓰면 안 된다. 차후엔 정당정치의 공인들인 만큼 이름을 거론하며 의견을 내겠다"고 추가 폭로를 예고했다.

이날 곽상욱 오산시장도 당내 반대 기류를 의식한 듯 자신의 SNS를 통해 "오산시청 내 자연생태체험관(가칭)이 완공을 향해 막바지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며 "코로나19가 진정된 뒤 성대히 개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이 반대해도 반드시 생태체험관 조성사업을 완공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명한 셈이다.

곽 시장은 "자연생태체험관은 오산의 꿈과 미래가 담긴 프로젝트"라며 "공공청사 다원화라는 발상의 전환을 통해 민자 유치로 시민에게 청사 공간을 개방한 국내 최초의 모델"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일부가 우려하는 조류인플루엔자 등을 예방하고 생명친화적인 시설로 만들 것"이라며 "법과 규정에 완벽히 부합하는 운영시스템을 갖출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산=최승세 기자 cs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