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수원아이파크시티 아파트 단지 입주민 제공.
사진=수원아이파크시티 아파트 단지 입주민 제공.

수원시가 주민들에게 아무런 설명 없이 아파트 단지 인근에 축구장 등 대규모 생활체육시설 신설을 추진하고 있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지역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23일 시에 따르면 국방부와 함께 군 소유 관련시설용지인 권선구 권선동 225번지 일대에 길이 90m, 너비 45m 크기의 축구장과 족구장 2개 면, 테니스장 5개 면 등 생활체육시설 조성을 위한 공사를 시작했다.

토지소유주인 국방부가 먼저 9억여 원의 예산을 투입해 이달부터 부지를 정비하는 공사가 시작된 상태로, 시는 올 연말 기반시설 조성공사가 마무리되면 국방부에서 시설 관리를 위탁받아 내년 6월까지 17억여 원의 예산을 들여 인조잔디와 조명 등 부대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그러나 국방부의 부지 정비 공사가 시작된 현재까지도 시는 부지 인근에 위치한 총 7천여 가구 규모의 대형 아파트 단지인 ‘수원아이파크시티’ 입주민을 비롯한 지역주민들과 해당 사업에 대한 협의는커녕 단 한 차례의 설명회 등 어떠한 안내조차 없이 사업을 강행해 논란을 빚고 있다.

주민들은 당초 ‘도시숲’ 등 자연친화적인 공간 조성이 계획됐던 부지에 시가 일방적으로 생활체육시설 조성으로 계획을 변경했다며 불통행정을 지적하고 있다. 특히 대형 공원이 조성돼 있고 어린아이들이 많은 지역임에도 불법 주정차로 인해 도보 안전권을 보장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해당 시설에 계획된 주차면조차 30여 면에 불과한 것은 주민들의 안전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비난하고 있다.

주민 이모(45)씨는 "시가 추진하던 영흥공원과 망포동 어린이교통공원 내 축구장 건립이 주민 반발로 잇따라 무산되자 또다시 사업이 무산될 것을 우려해 주민들에게 사업 추진 사실을 숨긴 것 아니냐"며 "주민들은 아무것도 모르고 있다가 한순간 야간조명 빛공해와 소음공해, 불법 주정차로 인한 교통문제 등을 걱정하고 있는 처지"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수원아이파크시티 발전위원회 관계자도 "이미 군비행장으로 인한 소음과 매연에 더해 생활체육시설로 인한 각종 문제들이 가중되면 주민들은 더 큰 불편을 겪게 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주민들은 이날 오전부터 청와대와 경기도청 청원 게시판에 사업 추진을 반대하는 청원을 진행 중으로, 오후 6시 현재 각각 880여 명과 450여 명의 동의를 얻은 상태다.

시 관계자는 "타 지역 축구장 건립 무산에 따른 대체 용도가 아닌 2018년부터 국방부와 생활체육시설 확보를 목적으로 논의된 것"이라며 "법적으로 주민에게 고지할 의무도 없고, 관리위탁도 받지 않아 사업 안내를 하는 것은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빠른 시일 내 주민대표들과 의견을 나누겠다"고 말했다.

박종현 기자 qw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