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연장선에 역 1개를 추가 신설하기로 계획을 변경하면서 재원 확보 문제가 새로운 과제로 떠올랐다.

시는 23일 서구 청라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서울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 기본계획 변경(안) 공청회 및 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공람 설명회를 열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참석 주민 수를 제한하는 대신 시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했다.

서울7호선 청라 연장사업은 서울7호선과 인천도시철도 2호선, 공항철도를 연결하는 도시철도망을 구축해 청라국제도시 및 루원시티, 가정1·2지구의 교통편의성 및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당초 계획은 석남동부터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까지 총 10.743㎞에 정류장 6개소를 신설하는 내용이었다.

이후 가정2공공주택지구 지구계획이 승인·고시되며 청라지역 인구 증가 등으로 봉수대로에 추가 정류장 신설 필요성이 제기됐다. 시는 이에 대한 경제성을 분석한 결과 B/C(편익분석)값이 1.13으로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오자 기본계획 변경(안)을 통해 청라연장선에 총 7개 정류장을 신설한다는 내용을 포함시켰다.

이에 따라 경제적 타당성 및 수용성 등 역 추가 신설에 대한 공감대는 무리 없이 형성될 것으로 보이지만 관건은 예산이다.

시에 따르면 역을 추가하면 1천46억 원의 예산이 더 필요한데, 기본계획 수립 이후 단계에서 역 추가가 결정된 경우에는 국비 지원이 쉽지 않다. 결국 추가 국비 등 예산 확보 과정을 거칠 경우 사업이 지연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날 공청회 참석자들은 "추가 역 신설 계획 발표 이후 시의 재정 상태 등을 봤을 때 추가 예산을 두고 걱정되는 부분이 있다"며 "예산 확보가 어려워지면 개통 지연도 불가피한 만큼 확실한 재원 조달 방안을 세워 달라"고 말했다.

시는 차질 없는 사업 추진을 위해 1천46억 원 전액을 시비로 조달하겠다는 계획이다. 정부 예산을 추가 확보하기 어려운데다, 시간이 지체되면 2027년 개통이 늦어질 수 있다는 계산이다. 박남춘 시장 역시 시민 교통편의를 위해 지체 없는 예산 투입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도 예산만 해결된다면 역 추가에 큰 이견이 없는 상황"이라며 "시장의 과감한 결단도 있었던 만큼 예산 확보 및 2027년 개통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